한총련 정치 수배자 가족, 법무부 앞 포승줄 시위 벌여

“장관님! 정말 이제는 마지막이라는 절박한 심정으로 나섰습니다. 수배해제는 개혁과 인권신장, 국민통합, 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것인 만큼 과감하게 조건 없이 단행되어야 합니다.” 한총련정치수배자 가족들이 지난 21일 법무부 앞에서 정치수배해제와 한총련 합법화를 요구하며 소복 포승줄 시위를 벌였다. 이날 시위에는 방영숙씨(수배 7년째인 최원석군 모친), 강행순씨(11기 한총련 의장 정재욱군 모친) 등 수배자 가족들은 물론, 권오헌 한총련 합법적 활동 보장을 위한 범사회대책위 의장, 조순덕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의장 등 사회단체 인사와 대학생을 비롯한 총 70여명이 참석했으며 ‘강금실 법무부 장관께 보내는 공개서한’을 전달했다.
이들은 공개서한에서 “노무현 정부 출범 이후 정치수배해제와 한총련합법화를 위해 청와대와 법무부 면담, TV 토론회, 단식농성 등 갖은 노력을 다했다”면서 “대통령과 법무부장관이 여러 발언을 통해 해결을 약속했지만 오히려 공개대화에 나선 학생 24명이 연행되는 등 문제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움직임이 없었다”고 밝혔다. 이들은 “민족과 나라를 사랑하는 청년들이 수배와 구속의 삶을 강요당하는 이 불행이 언제까지 계속돼야 하느냐”며 “우리 사회 미래를 짊어지고 갈 청년들에게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한 노력인 만큼 속 시원하게 해결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개서한을 전달한 권 의장은 “4월안에 해결될 것 같던 한총련 문제가 이제야 법률 검토에 들어간 것은 실망스럽다”며 “8∙15 광복절 이전에 한총련 이적규정 즉각 철폐가 이뤄질 것을 가족들과 이를 지지하는 모든 이들의 이름으로 강력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자식들의 자유를 위해 소복을 입고 손수 포승줄을 묶은 부모들은 시위 내내 울분을 토해냈다. 정재진씨(경희대 전 부총학생회장 정현익군 부친)는 “우리 자식들이 불법이면 여기에 있는 부모들도 모두 불법이니 우리도 다 데려가라”고 말했다. 김낙희씨는(단국대 전 총학생회장 이산라군 모친) “차라리 죽음을 달라”고 했으며 방영숙씨는 “강금실 장관아, 제발 우리 애들 좀 풀어줘라”고 토로했다. 이들은 이번에 정부의 확답을 얻어낸다는 각오로 이날 시위를 시작으로 3일간 연세대 앞에서 철야농성에 들어가며 22일에는 청와대에서 신문고를 울리고 인권실태조사를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정부의 별다른 반응이 없을 경우, 오는 23일을 ‘인권사망의 날’로 선포한 후 수배학생들을 중심으로 강력한 투쟁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들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경찰청은 22일 11기 한총련도 이적단체로 규정, 11기 간부들을 소환하고 불응 시 지명수배하기로 해 논란이 예상된다. 경찰청은 11기 한총련 역시 이미 이적단체로 규정돼 있는 10기 한총련 등과 마찬가지로 국가보안법 상 이적단체로 규정, 수배 절차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경찰청 관계자는 "그동안 11기 한총련의 총노선과 강령 등을 검토한 결과 10기 한총련 등과 다를 바가 없다고 판단했다"며 "이에 따라 11기 한총련도 이적단체란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