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1차․수시2차로 분할 모집

■글로벌리더 양성 목표


협성대는 글로벌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해외탐방연수지원제도, 해외 어학연수지원제도, 해외 인턴십 제도의 활성화로 국제적 감각을 겸비한 글로벌 리더를 양성해 오고 있다. 협성대만의 자랑거리인 해외탐방연수지원제도는 매년 100명의 학생들에게 항공권과 체재비를 지원해 해외견문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외국의 정부기관, 지방자치단체, 연구소, 기업체와 대학 등을 탐방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해외어학연수지원제도는 중국 목단강대·일본 야마나시대·미국 센터너리대·독일 뮌헨대·영국 웨슬리대 등 해외자매결연대학에서 외국어 실력 향상과 문화체험을 목적으로 한다. 해외 인턴십 지원제도는 외국 기업에서 인턴십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마인드를 기르고 취업의 폭을 해외로 넓힐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협성대는 중국 유학생 유치에도 적극적이다. 2009년부터 시작해 현재 123명의 학생이 한국의 언어와 문화를 배우며 우수한 인재로 거듭나고 있다. 이번 2011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어학특기자전형을 신설해 글로벌 인재 양성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실용중심 대학


협성대는 ‘실용중심’의 전문화 시대에 적합한 젊은 인재 양성을 위해 최고의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교육시스템을 혁신해 학생중심교육, 맞춤형 정예교육, 외국어 집중 훈련을 통해 질 좋은 교육 서비스를 위해 노력해 왔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최근 3년간 수도권 최고의 신입생 경쟁률을 기록했다. 전공학점 이수 기준을 낮추는 등 교과과정 개편으로 복수전공과 전과가 자유로운 열린 교육 체계를 구현하고 있다.

학생 선발제도에도 다양성을 기해 기회균형 선발, 동일계열 특별전형, 농어촌, 재외국민, 외국인 등의 특례입학이 활성화 돼 있다. 신학부는 전 세계 30여 개국 200여명의 동문 선교사를 파송, 세계 속에 협성대를 알리고 있으며 2천 900여 교회 담임목사, 87명의 지방감리사를 배출했다.

일반학과에서도 대기업체를 비롯해 많은 기업과 행정기관 등에 취업하고 있다. 이 외에 신문, 잡지 등의 신춘문예에 당선되는 등 각계 각층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금융보험학과와 사회복지학과는 취업률이 거의 100%에 달하며, 아동보육학과와 보건관리학과도 취업률이 높다. 또한 학생들이 적성에 맞는 일자리를 갖도록 직업 전문상담사를 배치하고 있다. 이 밖에도 목사고시, 군목시험의 경쟁률을 높이기 위해 여름, 겨울 계절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협성대만의 자랑 ‘시 읽어주는 총장’


협성대는 매 학기 ‘시 읽어주는 총장’이라는 주제로 명사 초청강좌를 진행한다. 최문자 총장이 읽어주는 시를 통해 취업과 공부로 힘들어하는 학생들에게 큰 힘이 되고 있다. 다양한 퍼포먼스와 함께 유명한 시인들을 초청하는데 학생들의 반응이 뜨겁다. 최문자 총장은협성대 구성원들이 삶의 시련과 고난을 이겨내는 감동적인 체험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학생들은 지성의 전당인 대학이 경제 중심의 세태에 밀리고 취업의 어려움으로 감성과 내면이 점차 메말라 가고 있는데, 이 강좌가 큰 힘이 된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수시전형은 이렇게


협성대는 올해 수시모집에서 수시1차와 수시2차로 분할하여 신입생을 모집한다. 중복지원도 가능하다. 전년도와 비교해 달라진 점은 수시 1차에서 어학·문학 특기자 전형이 신설됐다는 점이다. 또한 수시 2차 일반전형 모집단위가 14개 학과에서 전체 학과로 확대된 것도 달라진 점이다. 학생부 성적반영 교과영역이 계열 구분 없이 공통적으로 반영하는 것도 전년도와의 차이점이다. 수시모집에서 단계별 전형과 수능에 의한 최저 학력기준은 적용되지 않는다. 교차지원도 가능하다. 입학사정관제도는 올해 시행되지 않으며, 2012년 신학부에 한해 실시될 예정이다.

수시1차

수시2차

원서접수

2010.9.8(수)~9.14(화)17:00

100%인터넷 접수

2010.11.19(금)~11.26(금) 17:00

100%인터넷 접수

모집정원

일반전형(275명)교사추천(71명) 지역연고(57명)사회헌신봉사자(10명) 국가유공자(4명) 어학,문학특기자(4명)정원 외 특별전형(96명)

일반전형(200명) 담임목사추천(50명)

만학도(5명)

지원자격

교사추천-학업성취 잠재력과 건전한 인성을 갖춘 자로서 해당 고교의 교사 추천 받은 자

지역연고-서울(구로,금천),인천,경기도 소재 고등학교 졸업자로 해당 학교장 또는 자치단체장의 추천을 받은 자

일반전형-고교졸업자,2011년2월 졸업예정자, 이와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학력을 갖춘 자


담임목사전형-기독교 세례교인으로서 소속교회 담임목사의 추천을 받은자

전형방법

학생부 100%(교사추천의 경우 학생부70%, 면접30%)

일반전형-학생부 100%

담임목사추천,만학도전형

-학생부80%, 면접 20%

면접고사

특기자-20%

교사추천 전형- 30%반영

   담임목사, 만학도 전형-20%반영

         평가항목-의사표현능력,학업자질 및 계획, 면접태도와 자세

실기고사

-

음악학부-80%
조형/디자인-70%반영


황인태 입학 홍보처장 인터뷰


-협성대만의 강점은?


협성대는 학생중심 교육을 위해 학교 기반 시설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해왔다. 최첨단 학술정보 시스템을 갖춘 학술정보관, 학생들이 모든 업무를 one-stop으로 처리할 수 있는 원터치행정센터, 내부공간과 시설이 최고 수준인 학생회관 등 협성대 캠퍼스는 교육과 연구, 휴식과 생활이 연계된 최고의 멀티플렉스로 그 기능을 다 하고 있다. 또한 지식기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양성을 위해 유비쿼터스 캠퍼스를 갖추고 있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첨단 사이버학습 시스템을 통해 학습자가 시,공간을 초월하는 사이버 강의를 운영, 정보화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교육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이번 수시 모집 합격을 위해 학생들이 가장 중점을 둬야 할 사항은?


수시 1차 모집에서는 어학,문학 특기자 전형 및 교사추천 전형을 제외한 전체 전형에서 학생부 성적 100%를 반영하기 때문에 우리대학이 요구하는 성적반영 교과영역을 확인해야 한다. 교과영역은 계열구분 없이 공통적으로 반영한다. 성적이 다소 떨어지는 경우 학생부 70%, 면접 30%를 반영하는 교사추천전형을 고려해 볼 만하다.


-교내 장학금 지원 제도는?


협성대는 글로벌 경쟁시대에 도전하는 우수한 인재들을 양성하기 위해 연간 57%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수여한다. 학업성적이 우수한 학생과 경제사정으로 학업 지속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성적우수장학금,근로장학금,사회봉사장학금 등 교내외 각종 장학제도로 면학의 길을 열어주고 있다. 또한 경제적 지원책으로 학자금 융자제도 및 각종 대여제도를 마련해 놓고 있어 학생들이 공부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