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전형 발표···경영대학·인문계열 논술 없애

서울대가 입학사정관제를 강화한 2012학년도 대입전형을 11일 발표했다. 지역균형선발전형을 입학사정관 부분 참여에서 전 과정 참여 방식으로 전환했고, 특기자 전형에서는 경영대학과 자유전공학부 인문계열에 한해 논술고사를 없앴다.

전형 유형에서는 사회적 배려자를 대상으로 한 특별전형을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으로 통합했다. 기존 정시모집 정시모집 특수교육대상자특별전형과 수시모집 북한이탈주민특별전형의 명칭을 기회균형선발전형 Ⅱ로 바꾸고 정시모집에서 선발한다.

지역균형선발전형에서 학생부 내신성적으로 2배수 내지 3배수로 거르던 1단계 과정을 없애고 1·2단계를 통합했다. 서울대측은 이에 대해 “1단계 전형에서 내신 성적을 반영하지 않는 것은 지나친 내신 경쟁과 인위적인 내신 관리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학교장의 추천권을 강화하는 한편, 지방 학생들을 배려하기 위해 고교별 추천인원을 3명에서 2명으로 축소하고 지원자 전원에 대해 서류평가와 면접을 실시키로 했다.

특기자 전형에서는 인문계열에서 실시하던 논술고사를 경영대학과 자유전공학부 인문계열에 한해 실시하지 않는다. 2012학년도에 입학사정관제를 도입해 학생을 선발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서류평가와 면접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수능 최적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정시모집의 경우 1단계는 2011학년도와 마찬가지로 수능 100%로 2배수를 선발하지만, 2단계에서 학교생활기록부의 반영 비율을 50에서 40으로 축소하는 한편, 대학수학능력시험 반영 비율을 20%에서 30%로 확대한 게 특징이다. 논술고사는 2011학년도와 마찬가지로 30% 반영한다.

기회균형선발전형에서는 '신활력지역'의 시 지역에 대한 농어촌학생 지원 자격을 폐지한다. 아울러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 기회를 주기 위해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학생 중 검정고시 합격자 등에게 지원자격을 부여한다.

입학사정관제는 확대 돼 농업생명과학대학에서 농업계열 전문계고 학생에 대한 동일계특별전형과 사범대학 지역인재육성 특별전형을 시범 실시한다. 모집 인원은 정원의 3% 이내이며 최저학력기준 등 구체적인 사항은 협의 후 추후 공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