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대학과의 공동학위과정



서경대(총장 최영철)는 올해 개교 63주년을 맞이했다. 1947년 국내 첫 4년제 야간대학으로 인가받은 ‘한국대학’으로 출발했으며, 이후 국제대학을 거쳐 1988년 캠퍼스를 서울 성북구 정릉동으로 이전했다. 1992년 교명을 서경대로 변경했고 2008년 전 학부 주간학과로 전환, 실용학문을 추구하는 글로벌 대학으로 도약하고 있다.
 
■실용화·첨단화·국제화로 내실 있는 교육 = 서경대는 지난 2006년 ‘서경비전 1013’를 선포, 2013년까지 국내 10대 교육중심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서경대는 경쟁력 있는 학문분야를 집중 지원,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지난해 10월 캠퍼스 내에 김성민 이사장의 호를 딴 ‘유담관’을 개관했다. 지하 1층, 지상 19층 규모의 유담관은 학술정보관, 글로벌 에듀케이션 센터, 뷰티아트 교육센터와 서경 스포츠센터 등 교육·연구·복지 관련 첨단 시설을 갖췄다.

단편적인 학생 및 교직원 교류를 탈피해서 해외 유명대학들과의 내실 있는 공동학위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학과 통폐합, 교과과정 전면 개편 등 사회에서 요구하는 실용학문분야를 추구하는 등 세계적인 명문대학으로의 도약을 준비 중이다.

■해외대학과 공동학위과정 운영 = 서경대 글로벌 경영학과는 미국 명문 사립대인 서던뉴햄프셔(Southern New Hampshire University, 이하 SNHU)와 공동학위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 학위과정은 서경대에서 4년간 SNHU의 회계재무 전공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SNHU의 학위를 국내에서 수여 받는다. 미국 학위 인증기관인 NEASC(New England Assocaition of School & College, INC.)의 인증을 받은 과정으로, 미국 내 모든 공공기관 취업 및 기업에서 학위를 인정받는다. 글로벌 경영학과 학생들은 TOEFL 530점 이상을 목표로 집중적인 영어교육을 받게 되며, 전 과정 이수 시 서경대 경영학사 학위와 SNHU 졸업생들과 동일한 경영학사 학위를 받게 된다.

미용예술학과에서는 영국 국립대학교인 치체스터대(University of Chichester)와 공동학위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 과정 역시 공동학위 협약에 따라 서경대에서 4년간 양교의 공동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서경대와 치체스터대 학위를 국내에서 취득하게 된다.
1학년 과정 이수를 성공적으로 이수하면 영국 국가 인정 헤어드레싱 자격증(National Certificate in Hairdressing)을 받게 된다. 2~3학년 과정 이수 후 영국 국가인정 고급 뷰티 테라피 자격증(Higher National Diploma in Beauty Therapy Science), 4학년 과정 이수 후 졸업 시 영국 국립 치체스터대의 뷰티 테라피 경영학사(BA in Beauty Therapy Management)를 취득하게 된다.
 
[정시모집 이렇게]‘다’군에서 정원내 955명 선발
 
서경대는 2011학년도 정시모집 ‘다’군에서 일반학생 955명, 정원외로 농어촌학생 56명, 전문계고교졸업자 70명을 선발한다. 원서접수는 오는 12월 18~23일 인터넷을 통해 진행된다.

일반학생전형에서는 실기고사를 실시하는 모집단위와 군사학과를 제외한 모든 모집단위에서 논술 등 별도의 대학별 고사를 실시하지 않는다. 수능 70%와 학생부 30%를 합산해 총점 성적순으로 선발한다.

이공대학은 수능 가산점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수리 ‘가’형 응시자가 이공대학에 응시한 경우 지원자가 취득한 수리영역 백분위 점수의 5%를 수리영역 백분위 점수에서 가점한다. 과학탐구 응시자가 이공대학에 지원한 경우에도 취득한 과학탐구영역 백분위점수 상위 1과목의 5%를 탐구영역 백분위점수에 가점해서 반영한다.

수능성적 반영방법은 각 모집단위 마다 다르다. 인문과학대학은 언어 35%, 수리 10%, 외국어 35%, 탐구 1과목 20%를, 이공대학은 언어 10%, 수리 35%, 외국어 35%, 탐구 1과목 20%를 반영하여 선발한다. 예술대학은 언어 40%, 외국어 40%, 탐구 1과목 20%를 반영한다. 김치용 교무처장은 “지난해에는 탐구영역 2과목을 반영했지만 올해는 최상위 1과목만 반영한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학생부 성적 반영은 교과 성적만 반영하며, 비교과 성적은 반영하지 않는다. 인문·사회·이공계열의 경우 국어, 영어, 사회, 수학 교과별로 석차등급이 가장 높은 3개 과목 총 12개 과목을 반영한다. 예체능계열은 국어, 영어, 사회 각 교과별로 석차등급이 가장 높은 3개 과목, 총 9개 과목을 반영한다.

김 처장은 “학생부 교과 반영 비중은 수능 과목 반영 비중과 같다”며 “예를 들어, 인문계열의 경우 언어35%, 수리 10%, 외국어 35%, 탐구 20% 비중으로 수능과 반영 비율이 같다”고 했다.

군사학과는 수능 80%, 면접고사 10%, 체력고사 10%를 반영, 24명을 선발한다. 특히 면접고사의 경우 전공소양, 기본소양, 공통소양 3개 분야를 실시하며, 각 영역별로 평가관 5인 중 최고점 1인과 최저점 1인을 뺀 3인의 점수를 평균해 반영한다.

예술대학은 미용예술학과와 무대기술전공을 제외한 전 분야에서 모두 실기고사를 실시한다.

△영화영상전공, 비주얼컨텐츠디자인전공은 학생부 30%, 수능 40%, 실기고사 30%△문화산업공예디자인전공, 연기전공, 무용예술학과는 학생부 20%, 수능 20%, 실기고사 60% △음악학부는 학생부 10%, 수능 10%, 실기고사 80%를 반영해 선발한다.

유의사항으로 수험생은 실기 고사 당일 수험표, 신분증, 지정 준비물을 지참해야 실기 고사에 참여할 수 있다. 무용예술학과 실기 경우 화장 및 장식은 일체 없어야 하며 원칙적으로 소품은 사용할 수 없다. 예외로 한국무용전공 살풀이, 승무, 태평무는 소품 사용이 가능하다.

[인터뷰] 김치용 교무처장
 
-올해 정시모집에서 눈여겨 볼 부분은?

“모집단위의 변경이 있다. 음악학부 재즈전공, 뮤지컬전공이 신설됐으며, 글로벌 경영학과는 경영학부에서 독립했다. 수능 반영비율에서 탐구영역이 기존의 2과목에서 최상위 1과목으로, 군사학과는 작년 2단계 전형에서 올해 일괄합산전형으로 변경됐다. 모집분야 중 수능 70%, 학생부 30%를 반영하는 전형이 많은데, 이 경우 수능 실질반영률은 93%다.”

-서경대의 특성화학과라면?

“미용예술학과와 글로벌경영학과를 들 수 있다. 미용예술학과는 정시전형에서 총 57명을 선발하며, 영국 국립 치체스터대와 공동학위과정을 운영한다.

글로벌경영학과는 15명을 선발하며 미국 서던 뉴햄프셔대와 공동학위과정을 운영한다. 명문대에 유학하지 않고도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서경대의 교육목표는?

“지금까지 공부를 얼마나 잘했는가 보다는 앞으로의 가능성과 성실성을 서경대에서는 더욱 중시한다. 잠재능력이 우수한 학생들의 가능성을 극대화해서 사회 적재적소에 필요한 인재를 키우는 것이 서경대의 교육목표다.

꾸준히 노력하고 성실성을 갖춘 학생이라면 글로벌 대학을 목표로 하는 서경대와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