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부 “논술 줄이고 사정관제 키우는 대학에 인센티브”

교육과학기술부가 논술 등 사교육 유발 전형을 줄이고 입학사정관제 취지를 살리는 대학에 재정지원사업 평가 시 ‘이점’을 주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교과부 관계자는 5일 “논술 등 사교육 유발 전형을 줄이기 위해 이를 재정지원사업과 연계시키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창의적·자기주도적 학습 전형의 대표적인 예는 입학사정관제”라고 밝혔다.

이는 교육역량강화사업 등 교과부의 재정지원사업 대상을 선정할 때 평가지표에 입시관련 지표를 추가하는 방안이다. 입학사정관제를 취지에 맞게 운영하는 대학이 평가에 있어서도 유리하도록 하겠다는 얘기다.

교과부의 이런 움직임은 최근 논술 전형이 ‘본고사화’ 되는 등 사교육을 유발시키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교과부에 따르면, 대다수 논술학원이 특정 대학을 겨냥한 맞춤형 논술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과부는 “15명 내외의 반편성, 1일 5시간, 1대1 첨삭지도와 구술면접에 대해 약 100만원의 고액수강료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방 학생 상경 시엔 오피스텔 숙박 포함 약 300만원 징수하는 사례도 있다”고 밝혔다. 논술 전형을 줄이고 입학사정관전형을 늘리는 대학이 많아야 사교육 유발 효과를 억제할 수 있다는 판단이 나온 배경이다.

실제로 이주호 교과부 장관은 지난 26일 본지가 주최한 ‘교과부 장관 초청, 대학 총장 간담회’ 참석해 “대학 간 점수 위주의 선발 경쟁이 창의·인성 교육을 황폐화 시킨다”며 “학생의 창의력이나 인성을 보고 선발하면 공교육을 살리는 데 힘이 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장관은 또 “최근 논술 준비를 위해 주말에 학원을 다니는 학생이 많다. 논술의 사교육 유발에 유의해 달라”며 “입학전형도 복잡해져 대학마다 10여개 전형을 다 모으면 수천개의 전형이 된다. 입학전형의 숫자도 줄여가는 방향으로 협조해 달라”고 말했다. 대학이 입학사정관제 정착과 대입전형 단순화를 통한 ‘공교육 살리기’에 나서줄 것을 당부하면서, 향후 교과부도 이를 유도하는 방향으로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얘기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