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중앙도서관서 남학생이 근로자에 욕설” 제보

연세대에서 재학생으로 추정되는 20대 남성이 학내 노동자에게 비윤리적 만행을 저질렀다는 제보가 들어와,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앞서 올해 5월에도 연세대에서는 재학생으로 보이는 남성이 술에 취해 여성 미화원·경비원을 폭행, 비난을 받은 바 있다.

연세대 학생들의 인터넷 커뮤니티 ‘세연넷’에 지난 13일 밤 9시 43분 게시된 ‘무개념 학생 처벌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라는 제하의 글에 따르면, 사건은 이날 밤 9시 구 중앙도서관 엘리베이터 부근에서 발생했다.

엘리베이터에서 쓰레기봉투를 내리던 남성 미화원이 탑승하려던 20대 청년과 충돌한 것. 충돌 직후 미화원은 사과를 건넸으나, 화가 난 청년은 욕설을 하며 쓰레기봉투를 밟아댄 것으로 전해졌다.

글을 쓴 닉네임 ‘신촌킹’은 “봉투가 찢어져 버려 쓰레기는 다 흩어져 버렸고, 청소부 아저씨는 흩어진 쓰레기를 하나하나 다시 주워담으셨다”며 “정말 충격적이었다. 엘리베이터 부근에서 일어난 일이니 카메라가 있을 텐데, 해당 학생을 처벌할 수 없느냐”고 요청했다.

연세대 재학생들도 “연세대에 다닐 만한 자격이 없는 학생이다. 우리 학교에 이런 학생이 있다니 부끄럽다”며 문제의 청년을 거세게 비판했다. 닉네임 ‘비비’는 “청소하시는 아주머니·아저씨들한테 어쩌다 인사라도 하면 너무 환하게 좋아하시고, 좀 일찍 학교에 오면 학생 공부하는데 방해된다고 청소하고 계시다가도 부랴부랴 정리하고 나가시곤 한다”며 “어떻게 그런 분들한테 (이런 행동을 할 수가 있냐)”며 안타까운 마음을 표했다.

또 닉네임 ‘칼날’은 “그 학생이 아저씨가 자기를 쓰레기랑 같이 담아가지 않아서 화가 난 것 같다. 자기도 쓰레기인데…”라며 냉소했고, ‘보라돌이’는 “잡아야죠. 이거 어떻게 해봅시다”라고 행동을 강조했다.

그러나 글쓴이의 목격이 사실과 차이가 있다는 반론도 제기된다. 닉네임 ‘blueinred’는 “당시 현장에 있었는데, 글쓴이의 이야기가 사실과 다른 점이 있는 것 같다”며 “(쓰레기봉투를 학생이 밟은 게 아니라) 아저씨께서 엘리베이터에서 봉투를 내리는 과정에서 벽에 긁히면서 구멍이 생겼다. 그리고 엘리베이터 문 쪽에서 누군가가 흩어져있던 깡통들을 발로 치웠고, 욕설 같은 것들은 듣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에 연세대 총학생회 측은 정확한 진상 조사 후 해당 학생의 처벌 여부를 결정한다는 의견이다. 총학생회 관계자는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기 때문에 사실 확인이 먼저 이뤄져야 향후 방향을 결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우선은 CCTV 등 자료를 입수해 사실 확인부터 해 나갈 방침”이라며 “사실이라는 확인이 될 경우 피해자의 요구를 기본으로 처벌을 진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