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길 대교협 신임회장 취임 기자회견서 밝혀

김영길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신임 회장(한동대 총장·사진)이 2일 취임했다. 대교협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제 17대 회장 취임식을 진행했다.

김 회장은 취임식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등록금 문제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우리나라 등록금 수준이 낮다고 보지는 않는다”며 “사학에 대한 재정지원이 높은 유럽이나 미국과 같이 우리나라도 사학진흥법 제정 등으로 정부 지원이 늘어나면, 사립대학의 등록금이 더 낮아질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학부교육의 내실화도 강조했다. 대학 간의 선발경쟁을 교육경쟁으로 유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 회장은 “대학에서 학부를 졸업한 학생 중 85%가 사회에 진출하고, 나머지 15%가 대학원에 진학한다”며 “우수한 학부교육이 이뤄져야 졸업생이 사회에 기여하고, 대학원에 진학하는 학생도 학부에서 연구에 대한 기본바탕을 기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선발’보다는 ‘교육’에 무게중심을 둬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그는 “우리 한동대 입학생 중 농어촌 특별전형 등을 통해 들어오는 학생들의 성적이 1등급 정도 낮지만, 4년 뒤 졸업할 때가 되면 같은 수준이 된다”며 “성적중심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데에서 학생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주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학평가도 학부(교육)중심과 대학원(연구)중심 대학의 평가기준이 달라야 한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대학원중심 대학에 대한 평가에선 논문이 중요하지만, 학부중심 대학은 그렇지 않다. 평가 기준이 각각 달라야 한다”고 말했다.

대학의 학부교육 강화를 위해 김 회장은 “대학 간 파트너십을 구축해 각 대학의 특성화된 교육프로그램을 공유하고, 장단점을 상호 보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김영길 회장 취임식에는 설동근 교육과학기술부 제1차관, 이배용 국가브랜드위원장 등이 참석했으며, 이기수 전임회장의 이임식도 겸해 열렸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