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협·총학생회, "구재단 인사 복귀 불가"

경기대의 구(舊)재단 복귀를 둘러싼 학내 갈등이 다시 수면위로 떠올랐다.

 

6일 경기대 및 관련자들에 따르면 최근 을지병원과의 통합 논의에 구재단이 통합거부의사를 표시, 통합논의 자체가 취소되면서 현 경기대 구성원들과 구재단 측과의 갈등이 표면화 되고 있다. 이 대학은 지난해에도 구재단 측의 ‘기여도와 연고권’을 놓고 심한 학내 의견대립을 빚었다.

 

최근 경기대와 을지병원 및 백병원과의 통합논의가 진행되자 구재단 측에서 ‘통합불가’ 입장을 밝혔고 이에 교수협의회와 총학생회가 반발하면서 논란이 거세졌다.

 

구재단 측 한 관계자는 “2~3년전 을지병원과 백병원 쪽에서 경기대에 통합논의를 위한 제안서를 보낸 적이 있다”며 “그러나 그 논의는 전혀 진전되지 않았고 앞으로도 논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학교 설립자의 동의 없이 통합 등 중대한 결정을 내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구재단 관계자의 발언이 알려지면서 학내 커뮤니티 등을 중심으로 구재단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확산됐다. 구재단 측의 태도를 규탄하는 대자보와 벽보도 학내 곳곳에 게재됐다.

 

총학생회는 구재단 인사들의 복귀를 반대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 3월 수원캠퍼스에서는 경기대 재단 정상화를 위한 ‘학생특별위원회’ 발대식이 있었다. 이 자리에서 대표자들은 구재단 인사들의 복귀를 저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캠퍼스 총학생회도 지난달 12일 2011학년도 전체 학생총회를 개최, 역시 구재단 복귀반대 결의를 했다.

 

김기언 교수협의회장은 “최근 교수협의회에서 구재단 측에 학교발전계획, 재원조달계획, 제3재단 인수에 대한 의향 등을 묻는 질의서를 보냈다”며 “답신을 보니 항목당 2~3줄의 성의 없는 대답이어서 구재단과 더 이상 논의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에는 구재단 측의 ‘재정적 기여’ 여부를 둘러싸고 학내 갈등을 빚었다. 1966년 이후 구재단에서 경기대에 재정적으로 기여한 바가 없으므로 연고권이 없다는 교수협의회 및 총학생회 주장과 그렇지 않다는 구재단 측 주장이 팽팽히 맞섰다.

 

김 교수협회장은 “지난 1966년 자갈사업 부도로 손상교 전 이사장이 하와이로 도피하는 과정에서 모든 재산을 매각했기 때문에 구재단에서는 경기대에 재정적 기여와 연고권이 없다”고 주장했다.

 

반면 구재단 측은 경기학원 설립자인 손 전 이사장이 동두천시 걸산동 토지를 증여 했으므로 당연히 경기대에 연고권이 있다는 주장이다. 현재 해당 토지는 등기부등본상 경기대 소유로 돼있다.

 

그러나 구재단 측 복귀를 반대하는 측은 대법원의 판례를 들어 구재단 인사들의 학내 복귀는 명분이 없다고 주장했다.

 

지난 68년 손 전 이사장이 부도를 내고 하와이로 도피하자 채권자들은 연고권이 있는 경기학원이 대신 변제해야 한다는 소송을 냈고, 대법원이 이를 기각한 바 있다.

 

경기대는 2004년 4월 27일 손종국 전 총장이 교비 50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구속기소 되면서 임시이사 체제로 운영돼오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