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운태 광주시장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본원이 대전 대덕으로 선정된 것과 관련해 17일 "일련의 심사과정에서 국민에게 엄청난 갈등과 상처를 준 데 대해 이명박 대통령은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시장은 이날 오후 과학벨트 호남권유치위원회 회의를 끝낸 뒤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결정은 절차와 내용, 심사기준에서 불공정하고 위법적 소지가 많아 원천 무효인 만큼 재심사를 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또한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을 비롯한 정책관련자는 책임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공공기관의 정보공개법률에 따라 과학벨트 선정과 관련해 행정정보공개를 청구하겠다"며 8가지 청구 대상 항목을 공개했다.

청구 대상은 △거점지구 최소 기준면적을 330만㎡에서 165만㎡로 축소한 이유 △심사 5개 항목마다 다르게 가중치가 적용된 근거 △지반·재해안정성을 적·부로 판단한 이유 △부지확보 용이성 부문에 가중치를 가장 적게 부여한 이유 △평동 군 훈련장이 대상부지에서 제외된 이유 △현지 실사 없이 입지를 발표한 이유 △대전 신동지구와 둔곡지구를 1개 후보지로 묶어서 결정한 이유 △유력 5개 후보지에 포함 안 된 울산시를 대구.포항 연합 캠퍼스로 묶어 사업비를 지원한 이유 등이다.

강 시장은 이어 "정부가 정보공개청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법적 대응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민주당 차원에서 불공정한 심사과정을 규명해달라고 요청했고, 오늘 회의에 참석한 박주선, 김재균, 강기정 의원도 동의했다"며 "내년도 국회 예산심의 때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호남이 배려될 수 있도록 민주당이 노력해달라고 요청도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