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 5일째 항의단식..도의원 사퇴.탈당 자제

"과학벨트가 정치벨트로 전락했습니다. 세계적 기초과학기반과 연구역량을 갖춘 곳에 보내야 할 연구시설 입지가 정치적 논리에 따라 결정됐습니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 거점지구 입지 선정에서 탈락한 경북지역에서 강력한 반발이 일고 있다.

경북도와 도의회는 17일 과학벨트 선정 결과에 대한 항의 표시로 지역에 위치한 원자력발전소의 가동 중단 및 중ㆍ저준위방사성폐기물처분장(방폐장) 건설공사 중단을 정부에 요구하고 법적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도는 "경북은 원전, 방폐장 등 국가적 기피시설을 떠맡으면서 국가발전에 기여해 왔으나 이제 더 이상의 희생을 거부한다"며 "정당한 요구가 묵살될 경우 행정소송 등 법적 대응과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끝까지 투쟁하겠다"는 공식입장을 밝혔다.

지난 13일부터 공정한 평가를 촉구하며 단식 중인 김관용 경북지사는 의료진과 보좌진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집무실에서 5일째 단식을 계속하고 있다.

경북지구JC(청년회의소)와 경북교통단체협의회, 쌀전업농 도연합회, 농촌지도자 경북연합회, 양계협회 대구경북회, 양돈협회 경북협의회, 한우협회 대구경북회 등 사회직능단체의 동조 단식도 이어지고 있다.

경북도의회는 이날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2013년 설계수명이 다하는 경주 월성원전 1호기의 수명연장과 신규 원전 건설을 반대하기로 합의했다. 이어 항의 표시로 제기된 집단 사퇴서 제출 문제는 결정을 보류하기로 했다.

또 한나라당 소속 의원 50명이 따로 긴급모임을 가졌으나 탈당하지 않기로 하고 향후 대응 수단에 대해서는 의장단에게 맡기기로 했다.

도의원들은 "정부가 겉으로는 과학벨트특별법에 따라 공정하게 입지를 결정하겠다고 외치고 뒤돌아서서 표를 의식한 정치적 계산으로 일관했다"며 "현 정권에 대한 희망과 기대를 철회하고 법적인 대응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경북도는 또한 신규 원자력발전소 유치를 신청한 경북 영덕군과 울진군과 협의해 신청 포기를 검토하기로 하는 등 다각도의 대응에 나서고 있다.

범시도민 과학벨트 유치본부는 "지난 40년간 대전에 40조원을 투자한데 이어 2005년 연구개발특구를 만들어 산업성과를 낸다고 5천억원을 지원했으나 결국 실패했다"며 "모든 과학기반을 대전으로 몰아 앞으로 지방 과학계 미래가 암담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