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17일 지식경제부 1차관에 윤상직 청와대 지경비서관, 지경 2차관에 김정관 지경부 에너지자원실장, 국토해양부 1차관에 한만희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을 내정했다.

또 행정복합도시건설청장에 최민호 행정안전부 소청심사위원장, 소청심사위원장에는 박찬우 행안부 기획조정실장을 내정했다.

윤 지경1차관 내정자(55ㆍ경북 경산)는 부산고와 서울대 무역학과 출신으로 무역위원회 상임위원과 지경부 기획조정실장을 거쳤으며 최중경 지경부 장관이 청와대 경제수석 시절에 비서관으로서 호흡을 맞췄다.

김 지경2차관 내정자(52ㆍ부산)는 경남고와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뒤 옛 동력자원부를 거쳐 지경부 에너지산업정책관을 지내는 등 에너지 전문가의 길을 걸어왔다.

한 국토1차관 내정자(55ㆍ대전)는 대전고와 연세대 경영학과를 나와 국토부 국토정책국장과 주택토지실장을 거친 주택 전문가다.

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내정자(55ㆍ대전)는 보성고와 한국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충남 행정부지사, 행안부 인사실장을 거친 만큼 지방행정에 밝고 정부부처와도 유대를 할 수 있어 세종시의 정부부처 이전 계획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됐다.

박 소청심사위원장 내정자(52ㆍ충남 예산)는 용산고와 성균관대 행정학과를 졸업한 뒤 옛 총무처를 거쳐 대전 행정부시장, 행안부 조직실장 등을 거쳤다.

청와대는 이번 인사 보도자료부터는 학연이나 지연보다는 경험과 능력을 중시하겠다는 의미로 출생지와 출신 고교를 넣지 않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