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정원 유지, 세부트랙 명칭·숫자 변경

성균관대(총장 김준영)가 최근 자유전공학부 폐지 방침을 밝혀 논란이 일었지만 해프닝으로 일단락됐다. 해당 학부 학생들의 반발이 이어지자 대학 측이 ‘폐지가 아닌 개선’으로 방향을 틀었다.

1일 성균관대에 따르면 지난달 27일과 30일 학부모 초청 간담회와 학생대표 모임을 열어 폐지 방침 철회를 확인했다. 교수·학생·학부모 100여명이 합의한 개선안은 학부 모집정원을 유지하되 학부 내 트랙의 명칭과 숫자는 조정하는 것으로 정리됐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자유전공학부 ‘인간문화트랙’은 사라지고 ‘공공사회트랙’과 ‘사회규범트랙’만 남게 된다. 이와 함께 성균관대는 학생 측 요구인 주임교수 충원, 강의실 추가 확보 등 학부에 대한 지원을 늘리는 방안도 받아들였다.

자유전공학부 폐지 논란은 4월 말 대학 본부가 학부 측에 “2012학년도 신입생 모집단위에서 자유전공학부를 제외하겠다”는 내용을 전달하면서 촉발됐다.

대학 측이 폐지론을 꺼내든 것은 자유전공학부 설립 의도가 법학 전공을 대체하는 성격이 짙었지만 정작 학생들은 전공 선택시 타 학과에 몰렸기 때문이다. 학부 신입생들의 입학 점수 결과가 예상보다 낮은 점도 이유였다.

성균관대 관계자는 “학부 1학년들 상담을 해보면 학생들이 진로에 대해 고민도 많고 정체성 혼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2전공을 선택하는 3학년 때 경제·경영에 몰려 당초 학부 설립 의도와는 다른 결과를 보였다”며 “한양대, 중앙대 등도 유사 학부를 폐지한 상황이라 폐지를 검토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자 자유전공학부 학생들은 비상대책위원회를 소집해 학내에 대자보를 붙이는 등 폐지 방침에 격렬히 반대해왔다. 박준상 비대위원장은 “학부에 주임교수도 없고 각 트랙에 대한 지원이 부족했다. 입학 점수 결과가 기대보다 낮은 것도 홍보가 미흡했기 때문”이라며 “아무런 개선 노력 없이 학부를 폐지하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학생 측과 대학 측이 논의해 합의안을 도출하면서 폐지는 없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자유전공학부 학생회는 “앞으로 논의할 학부 지원 문제는 설문조사와 면대면 상담 등을 통해 학생들의 개별 의견을 수렴하도록 요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은선 인턴기자 ches24@unn.net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