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전 사업 포기로 대구·경북 컨소시엄 선정

서울대·KAIST·포스텍 간 자존심 대결로 관심을 모았던 뇌연구원 사업이 예상대로 포스텍과 DGIST의 부전승으로 끝났다.

교육과학기술부는 3일 한국뇌연구원 유치기관으로 대구 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 컨소시엄에는 △포스텍·경상북도·대구시·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포항시가 참여하고 있다.

뇌연구원사업은 지난 2009년부터 본격화 됐다. 교과부가 발표한 ‘뇌연구원 설립 추진계획’에 따르면, 뇌연구원의 부지면적은 5만2000㎡(1만5700여평), 건물면적은 1만9054㎡(5700여평)이다. 연구 인력은 개원 초기 50명으로 시작해 2020년까지 200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당초 사업 참여의사를 밝힌 곳은 3개 컨소시엄이었으나 교과부가 입지선정을 1년 6개월이나 미뤄오면서 서울대와 KAIST가 참여한 인천·대전 컨소시엄이 사업 참여를 포기했다. 대전시는 뇌연구원 부지로 제공하려던 엑스포공원(대전시 유성구 전민동 소대)에 다른 계발계획을 세웠고, 인천시는 송영길 시장이 사업 포기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대구 컨소시엄만 이번 사업에 단독 응모해 심사를 받았다. 교과부는 “평가는 유치신청기관의 사업계획서를 대상으로 하여, 사업추진역량(75%), 입지(25%) 분과로 나누어 16개 평가지표별 절대평가로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6일 평가지표별 가중치위원회가 열렸고, 같은 달 31일 사업추진역량평가와 지난 1일 현장실사를 통해 대구컨소시엄을 선정했다.

교과부는 “대구·경북 컨소시엄에 대한 평가점수가 84.29점으로 선정요건인 70점을 초과함에 따라 유치기관으로 최종 선정됐다”며 “오는 7월까지 뇌연구원 설립추진단을 발족, 국내 융합 뇌연구 거점으로 설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뇌연구원은 국가 부설 연구소로 설립되며, 정부가 2014년까지 설계비·장비구입비·연구개발비·기관운영비 등으로 총 638억 원을 지원한다. 연구원을 유치하는 지자체는 부지제공과 시설사업비 등 건축 관련 비용을 부담할 방침이다.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금을 합하면 총 1000억원 이상이 투입될 전망이다.

교과부는 “뇌연구원 운영은 내·외부간 연계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개방형 연구시스템을 도입, 국내 산학연 뇌연구 역량을 결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며 “우수 인력을 유치·활용하기 위해 연구 독립성과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