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P통신, 월스트리트저널 등 10일 반값등록금 촛불집회 보도

10일 서울 청계공원에서 오후 7시부터 개최된 '반값등록금' 실현을 위한 대규모 촛불집회에 대해 외신도 발빠르게 소식을 전했다.

가장 먼저 이날 시위현장 소식을 전한 것은 AFP통신이다.

AFP통신은 이날 서울발로 한국의 대학생들과 시민, 야당 관계자들이 대학 등록금을 낮추기 위한 신속한 정책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였다고 전했다.

경찰은 시위대가 허용된 곳 이외에 거리를 점거하거나 불법적인 행동으로 번질 경우 이를 불허하겠다며 단호하게 경고했으나 일부 학생들은 기습적으로 거리 행진을 시도했다고 보도했다.

많은 시민단체가 학생들을 지지하기 위해 시위에 참여했으며 야당 대표들도 동참했다고 밝혔다.

통신은 또 한국에서 대학 등록금은 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표심을 얻으려는 한나라당 대표들이 반값등록금을 언급하면서 올해 민감한 정치적 이슈로 부상했다고 보도했다.

여당 대표들은 현재 등록금을 낮출 수 있는 재정을 확보하지 않은 채 이 문제를 이슈화시킨 데 대한 비판에 직면해 있다고 전했다.

올해 한국의 연간 평균 대학등록금은 800만원(7407달러)으로 의대의 경우 1000만원을 웃돈다며 200개 4년제 대학과 150개의 전문대에 재학 중인 350만명의 학생들이 내는 등록금으로 대학 재정의 거의 절반이 충당된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마지막으로 감사원이 대학들의 재정운영에 대해 감사를 실시키로 했다고 전했다.

이보다 먼저 <월스트리트저널>는 블로그를 통해 이날 반값등록금을 주제로 대대적인 시위가 진행될 것이라며 이날을 'the biggest day'로 표현했다.

신문은 1987년 6.10 민주항쟁 기념일이라는 점에서 각별한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시위 몇 시간전까지도 규모를 추정하기 어려워 일부에서는 물리적 충돌을 우려하기도 했다고 보도했다.

매년 봄 한국의 대학생들은 등록금을 낮추기 위한 시위를 벌여왔다며 한국은 국민 1인당 소득 2만달러 경제규모에서 연간 등록금이 평균 7000달러에 이른다고 소개했다.

대학진학 전에도 한국의 학부모들은 사교육부담이 상당하며 자녀 수에 따라 가계부담은 월 1000달러 이상에 달한다고 보도했다.

시민들의 대학등록금에 대한 저항을 높인 또다른 이유로 이 신문은 정치적 논리의 개입을 들었다.

AFP통신과 마찬가지로 한나라당의 새 원내대표가 지난달 반값등록금을 언급하기 전까지도 대학등록금은 주요한 이슈가 아니었다는 것이다.

야당측은 2007년 이명박 대통령이 대선주자로 나설 당시 반값등록금을 이미 약속했는데 왜 아직도 실현되지 않고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며 그러나 청와대는 공약의 내용에는 반값등록금이 아닌 사교육비경감과 공교육 정상화가 포함됐다고 밝히는 등 이를 부인했다고 전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현재 대학등록금 완화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하고 있지 않으며 청와대는 여당과 함께 학생들의 부담을 줄일 방안을 모색하겠다고만 밝혔다고 보도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사립대에 등록금을 낮추도록 압력을 행사할 법적 근거가 불분명하다는 점을 짚기도 했다.

한편 이 신문은 시위때마다 자주 등장하는 촛불소녀의 이미지에 주목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