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수능 정상 시행 기조 그대로…안전이 관건, 방역에 만전”
교육부·복지부, 수능 집중 안전관리 방안 철저 이행

연 2회 실시되는 모평 중 앞서 치러진 6월 모평 난도가 상당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수능보다 쉬운 국어나 영어도 결코 변별력이 낮지 않았고, 수학은 지난해 수능보다도 다소 어려운 편이었다. (사진=세종교육청 제공)
수능 시험실. (사진=세종교육청 제공)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2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1.5단계로 격상함에 따라 수능이 정상적으로 시행될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른다. 교육부는 수능을 정상 시행하겠다는 기조에 변함이 없다며, 앞서 발표한 수능 집중 안전관리 방안 등 특단의 조치들을 철저히 이행해 차질 없이 수능을 실시하겠다는 입장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을 통해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1.5단계로 격상한다고 발표했다. 연이어 수도권에서 100명 이상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다는 점을 고려, 대규모 확산을 막기 위해 거리두기 격상 결정을 내린 것이다. 박 장관은 “2주 뒤로 예정된 수능에 대비해 안전한 시험환경을 만들기 위한 목적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수능날 발생할 불확실성에 대응코자 철저히 방역 관리에 나서고 있다. 대통령도 ‘안전한 수능’에 대해 목소리를 보탰다. 문재인 대통령은 같은날 열린 국무회의에서 “정부는 방역에 대한 경각심을 더욱 높여 한층 강화된 방역을 시행하겠다”며 “특별방역기간을 지정해 방역조치를 강화하는 등 16일 앞으로 다가온 수능을 안전하게 치러내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격상됐지만, 교육부의 수능 정상 시행 기조에는 변함이 없다. 교육부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수능이 실시될 것을 대비해 방역당국·관계기관과 함께 순차적으로 시험을 준비해 온 만큼 차질 없이 수능을 시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코로나19가 처음 확산되던 3월 학교 등교가 늦춰진 탓에 3월말 한 차례 수능을 연기한다고 발표한 것이 전부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2.5단계로 상향했던 당시에도 교육부는 추가 일정 연기 없이 수능을 계획대로 시행하겠다고 수차례 밝힌 바 있다. 

교육부 대입정책과 관계자는 “지금까지 (수능을 치르겠다는) 기조는 그대로다. 수능 집중 안전관리 방안은 더 어려운 상황까지 가정해 발표한 것”이라며 “최우선 과제는 수능 시행을 위한 준비다. 특단의 방역조치를 시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안전한 수능 시행을 목표로 함에 따라 교육부는 19일부터 내달 3일까지 2주간 ‘수능 특별 방역기간’으로 정해 수험생들의 안전을 확보한다. 교육부·보건복지부는 15일 이러한 내용을 포함한 ‘수능 집중 안전관리 방안’을 발표했다. 

특별 방역기간 동안 교육부와 교육청은 학원·교습소, 지자체는 스터디카페에 대한 방역점검을 집중 추진하고, 수능 1주 전부터는 학원·교습소 이용 자제를 권고한다. PC방·노래방·영화관 등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하지 말 것도 요청한다.

13일 기준 확진 수험생을 위해 총 29개소 시설, 120여개 병상을 우선적으로 확보했다. 수능 3주 전부터 확진 수험생을 거점 시설에 배정했으며, 수능 1주 전에 퇴원 예정일을 파악해 시험환경을 조성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시도교육청에서 확진·격리자 수험생을 위한 감독관 섭외도 마쳤다. 이제 세부적인 교육에 들어간다”고 말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교육부는 관계기관과 함께 수험생이 안심하고 시험을 치를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왔다. 특히 수능 2주 전부터 수험생의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를 이행할 것”이라며 “‘안전한 수능, 안전한 대입전형 만들기’에 동참해 주시길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