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부총리, 시도교육감 합동 수능 점검회의 실시

수능을 2주 앞두고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는 형국이다.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18일 긴급 수능 점검회의를 갖고 안정적으로 수능을 치러낼 방안을 재차 논의했다. (사진=한국대학신문DB)
수능을 2주 앞두고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는 형국이다.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18일 긴급 수능 점검회의를 갖고 안정적으로 수능을 치러낼 방안을 재차 논의했다. (사진=한국대학신문DB)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코로나19 일일 확진자 수가 300명대로 치솟은 가운데 수능이 2주 앞으로 다가왔다. 49만명이 모이는 대규모 시험의 특성상 무엇보다 중요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긴급 ‘수능 점검회의’가 열렸다. 

교육부는 18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시도교육감이 참여한 ‘2021학년도 수능 점검회의’가 열렸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수능을 2주 앞두고, 기존 교육부-시도교육청 합동 수능관리단을 확대해 그간의 수능 대책과 시도별 준비상황, 수능 특별 방역기간 동안의 조치사항과 비상상황 대책 등을 최종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유 부총리는 “49만명 수능 수험생들의 안전을 위해 교육계 전체가 한 치도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그간 교육부는 수능 준비대책으로 8월 수능 관리방향, 9월 수능 관리계획, 3일과 15일 수능 시행 원활화 대책과 수능 집중 안전관리 방안 등을 발표했다. 

유 부총리는 “19일부터 서울·경기·광주·강원 일부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1.5단계로 격상됐다. 인천은 23일부터 강화조치가 시행된다”며 “중대본의 거리두기 격상 결정은 지역사회 유행을 차단하고, 내달 3일 예정된 수능에 대비해 안전한 시험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했다.

이어 “사회적 거리두기 상향 조치의 효과가 나타나는데 대체적으로 1~2주가 소요된다. 수능을 2주 앞둔 시점에서 교육부와 교육청은 외부의 여러 불안 요소를 모두 고려해 만반의 채비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교육부는 교육청과 학교의 협조를 통해 수능시험실과 관리인력 준비를 안정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유 부총리는 “확진 수험생 120명, 자가격리 수험생 3800명까지 감당할 수 있는 별도의 시험공간을 전국에 마련했다”며 “확진 수험생을 위한 120개 병상을 확보했고 격리 수험생을 위한 113개소, 754개 시험실도 확보했다. 시험감독 등 관리 인력으로 지난해보다 30% 정도 늘어난 12만여 명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19일부터 내달 3일까지 지정한‘수능특별방역기간’에 집중해야 할 대책도 논의했다. 유 부총리는 “수능 1주 전부터 수험생들의 학원, 교습소의 대면수업 자제를 권고했다”며 “수능특별방역 기간에 수험생이 다니는 학원·교습소에 추가 확진자가 발생한 경우에는 한시적으로 학원 명칭을 공개한다”고 했다. 

특별방역기간 동안 교육부·질병관리청·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공동상황반’을 구성해 운영한다. 교육청과 지역 보건소는 ‘현장관리반’을 맡아 실시간 대응에 나선다. 

확진·자가격리 수험생을 관리할 시험감독관은 감독 이후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는다. 방역장비 등도 차질 없이 지원하겠다고 교육부는 덧붙였다. 

유 부총리는 “앞으로 2주 동안은 더욱 각별히 생활방역수칙을 지키기 바란다. 특히 사람이 많은 장소는 피하고 밀접한 접촉은 자제해 달라”며 “올해는 수능 당일 시험장 앞에서의 단체 응원을 삼가고 마음으로만 응원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