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공계·예술 특화 STEAM 학과 ‘주목’

정보화 시대 유망 직업 ‘통계학자’
논리적 사고 및 호기심·끈기 ‘중요’

Myoungshic Jhun 응용수학통계학과장.
Myoungshic Jhun 응용수학통계학과장.

[한국대학신문 장혜승 기자] 대학 졸업장이 필요 없는 시대다. 인공지능과 경쟁하는 시대에 실제로 무엇을 배울 것인지가 중요하다는 뜻이다. 한국뉴욕주립대는 STEAM이라는 답을 내놓는다. 과학기술 분야인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rmatics)에 예술(Art)을 더한 STEAM은 기존의 지식 습득 기반 교육을 지양한다. 과학, 예술, 수학이 융합돼 실생활에서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어느 과를 선택하든 이중전공이 자유로워 수험생들은 다양한 선택지 안에서 융합형 인재로 거듭날 수 있다. 

[응용수학통계학과] 수리적 응용 능력 키워 사회문제 해결하는 데이터 전문가 배출

- 응용수학통계학과에 대해
“응용수학통계학과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수리적 응용·분석 능력과 통계적 분석·사고방법을 습득한다. 학생들은 졸업 후 수리적 문제해결 및 데이터 전문가로서 관련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앞장서는 다양성과 수월성을 갖출 수 있다.”

- 응용수학통계학과 특장점은
“컴퓨터응용수학이나 재무, 통계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종합적인 수리과학 교육 및 연구의 본산으로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미국 취업사이트 커리어캐스트가 2017년 발표한 유망한 7개 직업 중 통계학자, 데이터 과학자, 산업·수리 과학자, 공정 분석 전문가에 해당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 응용수학통계학과 인재상은
“학생들은 생각하는 것보다 많은 잠재력이 있다. 응용수학이나 통계학은 실제 문제해결과 데이터에 근거한 의사결정에 필수적이다. 수학의 기본 지식 및 논리적 사고는 물론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이고 끈기 있는 태도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실제 문제해결에 필요한 수리적 분석 능력과 더불어 통계적 사고와 정량적 자료 분석을 통한 의사결정 능력을 키우려 한다. 미래 세대에 중심이 되는 전문가 역할을 하고 사회와 글로벌 공동체에 이바지하는 인재들을 배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

- 입학하면 어떤 교육과정을 배우나
“물론 전공인 응용수학과 통계학 관련 과목이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다른 학과 이중전공을 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컴퓨터과학과가 바람직한 조합 중 하나다. 학부에서 석사과정 과목을 수강하는 학·석사(BS/MS) 연계 프로그램을 포함한 다양한 선택도 가능하다. 교수 1인당 학생 수를 적게 유지해 학생에게 지식전달의 기회가 충분하며 뉴욕주립대 응용수학통계학과의 기준을 웃도는 교육의 질을 유지한다. 입학과 동시에 수학능력시험(MPE)에 근거해 학생 개인에 따른 맞춤형 교육을 하는데 효율적인 시스템으로 판단된다.”

- 졸업 후 진로가 어떻게 되나
“정보화시대에 응용수학과 통계학에 대한 넘치는 수요는 졸업생들의 진로를 넓힌다. 주된 진출 분야는 빅데이터, AI, 데이터 과학자, 기업/산업 수리 전문가, 보험 및 금융기관, 정부 및 공공기관, 국제기구 등이다. 전문성을 쌓기 위해 석·박사과정 진학을 선택하는 학생도 많다.”

- 지원자에게 하고 싶은 말은
“많은 사람이 응용수학과 통계학의 중요성에 동의하지만 응용수학통계학과 입학만으로 모든 것이 쉽게 주어지지는 않는다. 여러분은 스스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용기와 끈기를 가지고 정진한다면 많은 선택과 기회가 주어질 것이다. 기회는 저절로 생기지 않는다. 스스로 기회를 만들 수 있도록 응용수학통계학과 교수진은 최선을 다하겠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