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정책에 대한 각별한 관심 갖고 지원 체계 마련할 것”

윤석열 정부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발탁된 김인철 전 한국외대 총장. (사진 = 한국대학신문 DB)
윤석열 정부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발탁된 김인철 전 한국외대 총장. (사진 = 한국대학신문 DB)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국가 경쟁력 제고와 지역 균형 발전의 일환에서 대학 경쟁력 제고를 위한 체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지명을 받아 13일 차기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발탁된 김인철 후보자는 이날 소감문을 내고 입장을 전했다.

한국외대 총장 출신인 김인철 후보자는 소감문에서 “대학 사회의 진흥 발전이 국가 경쟁력 제고와 지역 균형 발전의 요체이므로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지원 체계를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대학 정책에 대한 관심을 드러냈다.

이어 “모든 국민들이 생애주기에 따라 원하는 교육을 맞춤형으로 제공받으며 지속적으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유아교육부터 초‧중등, 대학, 평생교육까지 긴밀하게 연계해 질 높고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갖추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역 균형 발전에 대해서는 “교육을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지역 균형 발전 생태계를 구축하고, 소외되는 계층 없이 모두가 꿈과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차별 없는 교육기회를 제공하며, 교육을 통한 상생과 동반성장, 공정과 평등의 가치를 구현하는 데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또한 “교육은 우리 사회 미래를 이끄는 가장 핵심적인 분야”라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우리 학생들이 미래 핵심역량을 갖출 수 있게 하며, 디지털‧인공지능 등 미래 유망 분야를 선도하는 창의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 체제의 전면적인 전환을 이뤄나가겠다”고 전했다.

사회부총리로서의 각오도 다졌다. 김인철 후보자는 “급격한 사회 패러다임 전환으로 복잡해지는 사회문제에 대응하며, 약자를 보호하고 나눔을 선도해 따뜻하고 포용적인 공정사회를 만들기 위해 관계부처들이 긴밀하게 협업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