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대구보건대 총장)

남성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대구보건대 총장)
남성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대구보건대 총장)

안녕하십니까.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 남성희입니다.

한국대학신문 2022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성과확산 특집호 발행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2023년 계묘년 새해에도 풍성한 기쁨 속에 소원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뤄지기를 기원합니다.

이번 성과확산 특집호를 준비해주신 한국대학신문 홍준 대표이사 겸 발행인님과 임직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발전협의회 남기석 회장님과 임원진에도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번 성과확산 특집호에 참여한 각 대학 사업단장, 산학처장·단장들에게도 감사드립니다.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발전협의회는 전문대학 산학협력을 확대하고 평생직업교육의 기반을 다지면서 전문대학 주도의 자율적 혁신을 위한 토대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했고, 새로운 교육시장의 변화와 미래 교육의 패러다임 전환에 대응하기 위한 여러 전략을 새롭게 추진해왔습니다.

먼저 전문대학의 공동 발전을 지원하고자 자문단 구성을 비롯해 교육위원회 성과관리위원회를 운영하고 미래 교육의 패러다임 전환에 대응해 전문대학 디지털 교육 콘텐츠 공유를 위한 전략 수립과 디지털 통합교육 지원을 위한 정책 연구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발전협의회 가족 여러분,

지난 2022년 12월 23일 ‘고등·평생교육 지원 특별회계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으로서 특별회계의 국회 통과까지의 과정을 직접 참여했던 입장에서 정말 큰 보람을 느끼며 교육 현장에 계신 처장·단장님의 적극적 지원과 염원으로 가능했기에 감사를 표하고 싶습니다.

이번 고등·평생교육 지원 특별회계 도입은 우리 전문대학들이 현재의 위기를 딛고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아울러 이 법안 통과와 함께 향후 우리에게 주어지는 사회적 책무와 역할을 달성하기 위해 협의회와 전문대학 구성원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발전협의회 가족 여러분,

앞으로 전문대학은 고등직업교육의 본질과 역할은 무엇이며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해서 어떻게 대처해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스스로 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 전문대학이 유일한 고등직업교육 기관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첨단 산업 시대에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고 대학의 자율 혁신 촉진, 지방대학 집중 육성, 교육·연구 여건 개선, 교원 재교육 등에도 우리 전문대학은 앞장서야 할 것입니다.

한국대학신문 2022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성과확산 특집호 발행을 계기로 발전협의회가 전문대학의 구심점이 돼서 전문대학의 발전을 더욱 기여할 수 있도록 소망합니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도 우리 전문대학이 인공지능(AI) 하이테크 시대와 발맞춰 지역 산업체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에 전문대학인의 의견을 제안하고 또 각 대학 현장의 목소리를 항상 귀 기울이며 여러분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이번 성과확산 특집호에 참여한 모든 대학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