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상윤 교육부 차관

장상윤 교육부 차관
장상윤 교육부 차관

여러분 반갑습니다.

교육부 차관 장상윤입니다.

먼저 한국대학신문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성과확산 특집호 발행을 축하드립니다. 이렇게 뜻깊은 축하 말씀을 전하게 해주신 한국대학신문 홍준 대표이사 겸 발행인님을 비롯해 한국대학신문 독자 여러분, 그리고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발전협의회 남기석 회장님을 비롯한 운영위원님, 전국 전문대학 관계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전문대학은 전문직업인을 양성하는 고등직업교육 기관으로서 국가·사회 발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전문대학이 미래 사회의 우수 기술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재정지원사업으로 뒷받침해 나가고 있습니다.

고등직업교육의 효과성을 높이는 혁신지원사업은 그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사업입니다. 그간 전문대학은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산업 환경 등 사회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고등직업교육 기반을 강화함으로써 전문 기술인재를 양성하고 학생들의 취·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힘써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하나하나 성과로 나타난 데 힘입어 지난 12월 고등·평생교육 지원 특별회계 신설 과정에서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예산을 크게 증액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에는 전문대학의 자발적 혁신과 산업 인재 양성을 더욱 두텁게 지원할 수 있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교육부는 이에 그치지 않고 각 대학의 효율적인 사업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집행의 자율성 또한 함께 확대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재정지원 및 집행 자율성 확대에는 마땅히 책무성이 함께 따라야 할 것입니다. 각 대학에서는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맞춰 학생 개개인의 역량 개발을 충실히 지원할 수 있도록 교육 혁신 성과를 제고하고 지역사회에 필요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해 지역과 상생·발전하는 교육기관으로 거듭나도록 더욱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주십시오.

이번 발행되는 한국대학신문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성과확산 특집호를 통해 전문대학이 그간 운영해온 성공적인 사례들을 공유하고 확산해 올해에는 더욱 의미 있는 결실을 거둘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또한 이번 한국대학신문 특집호는 전문대학들이 지혜를 모아 고등직업교육이 나아갈 방향성을 모색하는 뜻깊은 계기가 될 것으로 믿습니다. 앞으로도 교육부는 전문대학의 발전에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대학신문>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