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영상회의…40개 대학 참석
의대생 휴학계, 올바른 사유 아니면 반려될 것으로 예상

(사진=교육부)
(사진=교육부)

[한국대학신문 김준환 기자] 전국 40개 의과대학 학생들이 ‘동맹 휴학’을 결정한 가운데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9일 의대생 동맹휴학에 대응하기 위해 대학 총장들을 소집해 간담회를 갖는다.

현재 교육부는 관련 사태가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상황 대책반을 구성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의대 정원 증원 문제는 정부 차원에서 뒤로 물러설 일은 아니”라며 “(이주호 부총리가) 각 대학 측 협조를 구하면서 교육부 상황반과 긴밀 협력해 사태가 확산되지 않도록 학사관리에 노력해달라고 요청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날 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의대생들의 휴학 신청하는 것은 막을 수 없지만 학과장 승인, 학부모 동의 등을 얻어야하는 과정이 지켜지지 않은 휴학 신청은 당연히 반려될 것으로 본다”며 “올바른 휴학 사유가 아니기 때문”이라는 점도 덧붙였다. 

교육부는 상황대책반 인원이 충분한지 점검, 필요할 경우 확대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으며 지난 주말에도 나와 대학별 동향을 점검하는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16일 의과대학 교무처장들과 온라인 회의를 열어 엄정한 학사관리를 당부했으며, 40개 대학과 비상 연락 체계를 꾸려 대학별 상황과 조치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한편 의대생들이 실제로 20일 동맹휴학·수업거부에 나설 경우 대량 유급 사태가 발생할지도 우려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