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분교 통합평가로 손해봤다” 자체평가

‘재정지원 제한대학’ 명단에 포함된 상명대가 이현청 총장을 비롯한 부총장, 서울·천안캠퍼스 보직교수들이 사퇴하는 후폭풍에 휩싸였다.

7일 상명대에 따르면 이 총장은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난다는 뜻을 이사회에 전달했다. 처장단도 6일 총장에게 일괄적으로 사의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 상명대 본관.

그만큼 상명대의 재정지원 제한대학 선정은 충격적으로 받아들여진다. 지난 5일 교육과학기술부는 상위 85% 대학 명단만 발표했다. 발표 명단에 이름이 없고 평가 미참여 대상인 종교계 대학도 아닌 상명대는 자연스레 하위 15% 대학(재정지원 제한대학)에 포함된 사실이 드러났다.

재정지원 제한대학의 주요 평가지표는 재학생 충원율과 전임교원 확보율 등 ‘인(in)서울’ 대학이 강세를 보이는 항목들이다. 지방대에 불리한 점을 감안해 수도권과 지방을 분리 평가했지만, 수도권 중에서 규모있는 서울 소재 종합대가 재정지원 제한대학에 포함된 것은 상명대 뿐이다. 상명대 외에 추계예술대, 그리스도대가 서울 지역 대학으로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상명대 측은 이 같은 굴욕을 본교와 분교(천안캠퍼스)의 통합평가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수도권 대학 평가에 상대적으로 각종 수치가 낮은 지방캠퍼스 실적이 포함됐기 때문에 평균값이 낮아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분교 역시 학생 충원에 큰 어려움이 없는 천안 지역에 위치한 점을 고려하면 납득하기 어려운 분석이다.

취업률이 낮은 예체능 계열 비중이 큰 점도 부담으로 작용했다. 상명대 관계자는 “예술계열 특성화를 도외시한 게 문제”라고 항변했다. 하지만 이 역시 서울 지역 소재 대학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큰 약점으로 볼 수 없다는 지적이다. 오히려 다른 예술대들이 자체 구조조정 등의 노력을 쏟은 데 비하면 학교 이름값만 믿고 안이하게 대처했다는 평가마저 나온다.

한 상명대 졸업생은 “학교 다닐 때도 등록금 의존율이 전국 대학 최하위권이라는 말이 많았고, 기존 여대 이미지가 남아있는 탓에 이공계 학과가 거의 없어 취업률도 높은 편이 아니었다”면서도 “나름대로 이름 있는 인서울 대학인데 이번 부실대학 판정으로 졸업생들도 씁쓸해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