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협의회, 총장에 '합의' 조속이행 촉구

KAIST 내부 갈등이 다시 격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올봄 재학생들의 잇단 자살사태 수습을 위해 구성된 KAIST 혁신비상위원회와 서남표 총장 간의 합의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다면서 교수협의회가 총장에게 공개서한을 보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학교 측은 이를 정면으로 반박하면서 갈등이 재점화 되는 양상이다.

15일 KAIST 교수협의회(이하 교협)에 따르면 최근 ‘총장님께 드리는 글’과 ‘총장님께 드리는 공개질의서’를 통해 혁신비상위원회 의결안의 조속히 실행할 것을 촉구했다.

교협은 공개질의서를 통해 혁신비상위에서 의결한 26개안 가운데 △등록금 △석·박사 연차초과자 수업료 △학과결정 시기 등 3개항만 실행됐을 뿐 나머지 20개 사항은 여전히 실행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이사회 선임절차 △평의회 발족 △명예박사학위 수여 문제는 차기 이사회 안건으로 미뤄졌다고 밝혔다.

교협은 “당시 합의문에는 ‘총장은 위원회의 결정을 반드시 수용하고 즉시 실행해야만 한다’고 명시했다”며 “하지만 총장은 이행 책임을 이사회에 떠넘긴 채 주관적인 해석만 남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교협은 또 공개질의서를 통해 “예산, 기획, 조직, 이사회, 재정의 모든 부분을 대외부총장이 관할하고 있는 것을 어떻게 보아야 하느냐”면서 “교학부총장과 연구부총장이 귀책사유도 없이 돌연사퇴한 것은 고위보직자간 업무영역 혼선, 파행운영에 기인한 것은 아닌지 많은 구성원들이 의아해하고 있다”면서 총장의 해명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KAIST는 ‘교수협의회에 대한 입장’이라는 발표문에서 “각종 규정 등을 개선·보완 중이며 내부 검토 절차가 오래 걸릴 뿐”이라면서 “합의안에 대한 실천의지가 없는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