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아 의원 사과문 놓고 여야 대립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는 23일 서울시교육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나섰으나 ‘자유민주주의’ 관련 박영아 의원의 발언을 둘러싼 논란이 지속되며 정식 산회 선언도 없이 끝났다.

이날 교육청 국정감사는 오전 10시 시작 예정었으나 의원들이 제시간에 도착하지 않아 오전 11시 30분 시작됐다. 변재일 위원장은 “민주당을 비롯한 야권에서 박 의원의 사과와 속기록 삭제를 요청했고 한나라당 측은 여기에 응할 것을 전해왔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준비해온 사과문을 읽으며 “제 발언의 요지는 자유민주주의라는 대한민국 헌법의 정체성이 너무도 중요하다는 것, 이를 미래세대에게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었다”며 “의원에게 하는 말로 오해했다면 ‘유감’을 표한다”고 전했다.

이어 박 의원이 “‘자유민주주의를 부정하는 대표가 있다면 그 대표는 북한에 가야 된다’는 발언을 ‘북한으로 보내야 한다’고 왜곡한 김영진(민주당) 의원의 사과를 요청한다”고 하자 국감장은 다시 시끄러워졌다고 낮 12시 40분 정회했다.

이후에도 회의는 계속 열리지 못했고 결국 변재일 위원장은 “여야 의견이 조정되지 않아 오후 8시까지 정회한다”고 선언했다. 그러나 박 의원의 사과를 놓고 야당은 ‘송구하다’, 여당은 ‘유감이다’는 표현을 고집하는 바람에 계속해서 회의를 열지 못했다.

결국 9시쯤 모인 의원들은 15분 가량 험악한 분위기에서 설전을 벌였다. 한나라당 권영진 의원은 “유감이면 어떻고 송구면 어떤가. 단어 하나 때문에 이러는 건 결국 국감 못 하게 하려는 의도가 드러난 거 아니냐”고 따져 물었고, 민주당 안민석 의원은 “유감이든 사과든 송구든 서면이든 구두든 한마디 백 마디 다 좋다. 진정한 사과를 원할 뿐”이라고 받아쳤다.

이날 국감은 오후 9시 35분쯤 변재일 위원장의 정식 산회 발언도 없이 끝났다. 변 위원장은 교육청 공무원과 증인에겐 “어제도 국감을 못했고 오늘 교육청에 대한 국정감사를 못했는데 별도 날짜를 잡아서 할 수 있을지 여야 간사 협의를 해서 결정하겠다. 죄송하다”고 사과의 뜻을 표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