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이번 주 중 수사결과 발표할 것”

지난달 초 발생한 조선대 기모 교수의 이메일 해킹 사건이 기무사 요원들에 의해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다. 군 당국은 이 사건에 대한 조사 결과를 금주 중 발표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17일 “기 교수 이메일 해킹사건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됐다. 국방부 조사본부에서 금주 중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며 “광주·전남 기무부대 요원 2명의 범행으로 드러났고 증거 인멸 등의 우려가 있어 이들을 지난 14일 모두 구속했다”고 전했다.

앞서 기 교수는 지난달 초 자신의 이메일이 해킹당해 일부 자료가 유출됐다며 광주 동부경찰서 사이버수사대에 수사를 의뢰했다. 경찰은 IP를 역추적해 광주 시내 한 PC방에서 기무사 요원 2명의 ID를 통한 해킹이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지난달 중순 이 사건을 군에 넘겼다.

이후 국방부는 조사 중이라며 구체적인 조사 내용을 밝히지 않다가 지난 7일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기무사 요원의 범행 사실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당시 국감에서 승장래 국방부 조사본부장(육군 소장)은 해킹 사건의 수사 상황을 묻는 안규백 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기무사 요원들이 8월 29일부터 지난달 2일까지 3차례에 걸쳐 범행을 했는데 세 번째 범행만 자백했기 때문에 나머지에 대해선 인력을 파견해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방부는 이번 사건이 기무부대 요원들의 개인 범행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기무사가 민간인을 사찰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은 계속해서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안 의원은 국감에서 “군에선 일종의 해프닝이라고 하는데, 1명도 아니고 2명이 했다면 이는 조직적인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따라 17일 열리는 국회 정보위원회의 기무사 국감에서도 이메일 해킹이 기무사 요원들의 개인적인 범행인지, 혹은 상부로부터 모종의 지시가 있었는 지를 놓고 논란이 벌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