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부산교대와 구조개혁 추진 MOU 체결서 강조

▲ 광주교대와 부산교대가 총장직선제 폐지 선언을 하고 18일 교과부와 구조개혁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김상용 부산교대 총장, 이주호 교과부장관, 박남기 광주교대 총장. <사진 한명섭 기자>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 교육대의 총장직선제 폐지가 다른 국립대에도 확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18일 오전 광주교대·부산교대와 구조개혁 추진 업무협약(MOU)을 맺는 자리에서 “국립대의 리더십을 더 이상 구성원 직선제로 확보하기 힘들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교육대와 교원대가 (총장직선제 폐지에) 앞장서 준 것은 대학 구조개혁에 큰 의미를 갖는 것”이라며 “교육대의 좋은 사례가 다른 국립대에도 확산되었으면 하는 것이 교과부의 바람이고 반드시 그렇게 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박남기 광주교대 총장은 “교육대는 특수목적대학이라고는 하지만, 교원확보와 예산확보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이번 MOU가 교육대가 제대로 발전해 교원양성기관으로서 위상을 확고히 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답했다.

김상용 부산교대 총장도 “구조개혁 양해각서를 준비하기 위해 많은 진통이 있었으나 대학구성원들이 마지막에 흔쾌히 수락하여 좋은 결과를 가져왔다”며 “이를 통해 교육대들이 교원 양성기관 대학으로서 거듭나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