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장 공모제가 오히려 파벌 형성 조장"

[한국대학신문 전은선 기자] 총장 공모제를 처음 도입한 광주교대가 총장임용추천위원회(이하 총추위) 구성을 놓고 논란이다. 교수 간의 파벌 형성을 방지하자는 차원에서 공모제가 도입됐지만 오히려 이를 더 조장한다는 이유에서다.

광주교대는 고등교육법(시행령)에 근거해 총추위는 교수 12명, 직원 2명, 학생 1명 등 총 20명으로 구성한다는 규정안을 마련해 최종 심의를 거쳤다. 이 총추위는 선거 당일 오전 학내 구성원들의 추천을 통해 구성되며, 오후에 총장 후보자를 서면과 면접평가로 심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문제는 총추위가 학내 구성원들의 추천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파벌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총추위 12명의 교수 대표를 선출할 경우, 만약에 총장 선거 출마 후보자가 당선되기 위해 일부 세력을 형성한 뒤 자신을 지지하는 교수 몇 명을 위원으로 추천할 수 있다.

교육대학 특성상 전임교원이 적기 때문에 충분히 세력이 형성될 수 있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는 우려가 일고 있다. 교수 대표가 총추위 전체 위원의 60%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한다면 후보자 선정에 미칠 영향은 크다.

이 대학 박모 교수는 "총장 공모제를 도입한 이유가 파벌 형성을 방지하기 위한 것인데 총장 출마 후보자가 총추위 위원 몇 명과 교류를 잘하면 당선될 수 있는 구조가 됐다"며 "학내 구성원들은 1인 1표를 행사할 수 있었던 직선제보다 총추위 대표를 선출해야 하는 공모제가 더 복잡하다고 여긴다"고 말했다.

이어 "총추위 인원수를 늘릴 필요가 있다"며 "교육대학도 국립대에서 처음으로 공모제를 도입해 총장을 선출한 강원대처럼 총추위 위원을 10명에서 50명 이내로 구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총학생회는 7일부터 21일까지 15일간 단식투쟁을 하며 총추위 학생위원 증원을 요구했다. 송석기 총학생회장은 "대학의 총장을 선출하는 데 교육의 주체인 학생이 참여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총추위 학생위원 증원이 현실화될 때까지 계속해서 요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