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학년도 수능 문·이과 구분하되 장기적으론 개편”

[한국대학신문 민현희 기자] 교육부가 24일 문·이과 구분 유지, 한국사 필수과목 지정 등을 골자로 한 2017학년도 대입제도를 발표했다. 이는 교육부가 지난 8월 27일 내놓은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 가운데 미정이었던 일부 내용을 확정한 것이다. 다음은 이날 오전 열린 2017학년도 대입제도 관련 브리핑에서 나온 박백범 대학지원실장의 일문일답.

-문·이과 구분을 유지하기로 한 이유는.

“대국민 설문조사 결과 문·이과 일부 융합안, 문·이과 완전 융합안에 대한 응답률도 높았다. 그러나 입시제도 변화에 대한 거부감, 사교육비 증가 우려 등을 모두 감안해 현행 골격을 가급적 바꾸지 않는 것으로 결정했다. 학교 현장이 안정된 시스템을 갖추고 학생과 학부모가 편안하게 입시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고자 했다.”

-문·이과 융합형 수능체제는 2021학년도에나 도입이 검토된다. 다음 정권 때인데 현 정부에서 어떻게 이를 자신할 수 있나.

“융합형 인재육성의 필요성과 국민들의 지지를 고려해 당장 다음 달부터 교육과정 개편 작업에 들어간다. 또 2015년 3월부터 2017년 8월까지 교과서 개발과 검정을 마치고 2018년 3월에는 새 교육과정·교과서를 적용할 계획이다. 수능은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그 교육의 결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때문에 교육과정이 개편되면 수능체제 개편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한국사는 어떻게 출제되나.

“한국사 문항 수 등 출제 방향은 앞으로 연구해야 할 부분이다. 기존에 시행된 국사시험 경향 등을 살펴 출제경향, 예시문항을 개발하고 내년 상반기까지 학교에 안내할 방침이다. 현장의 교사와 학생이 사전에 충분히 대비할 수 있도록 하겠다.”

-융합형 수능체제 도입 시 선택형 수능은 유지되나.

“교육과정이 어떻게 개편되느냐에 달려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지금처럼 방만하고 지나친 선택형 교육과정은 탈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를테면 현재 문과학생의 경우 사회탐구 9개 과목 중 2개를 선택하면 이것만 공부하고 나머지는 거의 공부하지 않는다. 이 같은 상황을 방지하기 위한 논의가 있을 것이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육과정 개편이 이뤄질 것이다.”

-공통원서접수 시스템과 관련해 원서접수 업체들이 소송을 제기했는데.

“소송에 대해서는 면밀한 대책을 세우고 있고 법원 판결에 따라 상황이 바뀔 수도 있겠지만 현재는 일정대로 준비하고 있다. 미리 예고한대로 공동원서시스템을 2015년까지 개통하고 대입공통원서접수 처리, 대입정보 제공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