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학교장으로 장례부터"…유족 "보상절차부터 약속해야"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경주 리조트 체육관 붕괴 참사가 일어난지 3일째, 부산외대는 사망한 학생들을 학교장으로 치르고 이후 보상하는 내용을 골자로 유가족과 협의를 갖고 있으나 학교측의 책임과 보상범위를 두고 갈등을 겪고 있다.

19일 오전 현재 시신이 3개 지역 4개 병원으로 산재돼있는데다, 학교측의 관리소홀 등에 대한 유족들의 반발도 한몫 했다. 유가족들은 “안전 확인이 없었던 학교에 책임을 묻고 있으며, 피해 학생들에게 어떤 과정을 거쳐 보상할 것인지 확실히 약속해야만 장례절차를 결정하겠다”는 뜻을 고수하고 있다.

사고가 일어난 경주 마우나오션리조트 근방 울산 21세기 좋은병원에 안치됐던 시신 9구 중 3구는 부산외대 남산동 캠퍼스 인근 침례병원으로 이송됐으며, 1구는 부산 성모병원에, 경기도 파주가 고향인 학생의 시신 1구는 파주 소재 병원으로 이송된 상태다. 유가족 단위의 협의체는 구성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부산외대의 대응을 둘러싸고 악화된 여론이 좋아질 기미는 보이지 않는다. 1000여명의 학생들이 참가하는 외부행사였고 이동차량 스무대를 지원했음에도 교학처장과 직원 2명만이 동행하는 등 관리가 소홀했다는 책임을 피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사건이 터진 이후에도 정해린 총장은 “학교에서는 교내에서 진행하기를 바랐지만 총학생회가 강행한 단독 행사였다”고 여러 번 강조해 ‘책임 떠넘기기 아니냐’며 여론의 빈축을 샀다. 정용각 부총장 또한 첫 회의에 앞서 리조트 관계자들에게 “대학도 너무 억울하고 속상하다”고 밝혀 논란이 됐다.

숨진 학생 9명 중 6명의 신입생이 보험에 적용되는지 여부 역시 쟁점이다. 부산외대 측은 대학종합보험 약관에는 재학생들에만 보험이 적용돼 아직 입학하지 않은 신입생들에 대한 부분이 난제라는 입장이다.

인터넷 게시판과 SNS 등을 통해 부산외대의 대응과 관련 ‘진정성이 부족하다’는 여론이 악화되자 부산외대 역시 난감하다는 반응이다. 이 대학 사고대책본부 관계자는 “최선을 다해 사태를 수습하고는 있지만 여러 오해들이 얽혀 유가족 분들의 반감이 높아지니 당혹스럽다”고 밝혔다.

지난 2011년 여름 강원도 춘천 산사태로 학생을 잃은 바 있는 인하대 학생처 관계자는 “2년 전 고통이 다시 생각난다”며 “유족 분들의 충격과 슬픔이 큰 만큼 비상사태의 일반 매뉴얼을 따르는 것은 자칫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당시 ‘내 아이를 잃었다고 생각하고 움직이라’는 총장님 지시가 있었다. 충분한 애도기간을 가졌고 유족 분들께 그러한 진심을 전달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