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베테랑' VS "부총리 적합한 인물 아냐"

교육 전문가 지명은 환영…초·중등교육 전문가로 고등교육 찬밥 될까 걱정도

[한국대학신문 대학팀]13일 청와대는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으로 김명수 한국교원대 명예교수를 내정했다. 관료출신 총장에서 교육행정전공 교수로 바뀌었다는 점에서는 환영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하지만 극우적 정치성향 등 사회 전반을 아우르는 부총리에는 어울리지 않고, 특히나 고등교육 분야의 기여도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점 때문에 대학가 반응은 대체로 차갑다.

부구욱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회장(영산대 총장)은 “교육계 원로가 (장관직을) 맡은 점에 대해 환영한다”며 “고등교육에서 중요한 현안이 대학구조개혁인 만큼 합리적이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구조개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역량을 발휘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김 내정자가 명예교수로 있는 한국교원대는 당연히 긍정적인 반응이다. 이 대학 송기상 기획처장은 “교육행정정책 전문가로 알려진 교육계, 특히 초중등교육 분야의 원로”라며 “지난 교육부장관까지는 고등교육에 쪽에 집중된 부분이 있었기 때문에 앞으로는 초·중등교육 행정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학 윤리교육과 모 교수 역시 “교육행정과 관련해 한 길을 걸어온 베테랑”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그를 개인적으로 알고 지낸 일부 교수들은 김 내정자를 두고 ‘장관감이 아니다’라며 혹평을 내놓기도 했다. 극우적 정치성향을 지닌 데다 지금까지 눈에 띄는 리더십을 보여주지 않았다는 평이 대부분이다.

한국교원대 한 교수는 김 내정자에 대해 “친정부적 성향의 인사로, 언제나 정부 정책에 적극적으로 따르고 때론 정부를 대변하기도 했다”며 “2009년 노무현 대통령 서거 직후 교수들의 시국선언에 대해 반대하는 선언을 하는 등 극우 인사다. 평가 자체를 하고 싶지 않다”고 노골적으로 비판하기도 했다.

서울대 사범대학 시절부터 김 내정자와 친밀하게 지낸다고 밝힌 모 사립대 교육학과 교수 역시 “같은 학과를 졸업하고 미네소타대에서도 박사학위를 딴 문용린 전 서울시 교육감과 친밀한 관계”라며 “교육 철학을 살펴보면 점진적 개혁론자에 속하며 보수적인 교육을 대변하는 대표적인 인물이다. 줄곧 친정부적 성향을 보였으며 고등교육에 대한 소신이 있다고 보기에는 어렵다”고 말했다.

실제로 김 내정자는 지난 2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도 역사학계가 좌편향됐다며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의 법외노조화를 찬성하는 입장을 밝혔을 만큼 교육계 보수인사로 통한다. 이 때문에 최근 진보 성향의 교육감이 다수 선출된 데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다. 교육감 선거에서 쟁점이 됐던 역사교과서, 무상급식, 자율형사립고 등에 부딪혀 엇박자를 내지 않겠느냐는 목소리다. 진보성향 교육감이 대거 당선되면서 중앙정부 교육수장은 특별히 더 보수성향이 짙은 인물 중에서 선택한 것 아니겠느냐는 말도 나온다.

더구나 경제 분야를 제외한 사회 전반을 이끌 부총리에 오를 만한 인물은 아니라는 반응도 적지 않다. 초·중등교육에 대한 연구경력은 많지만 고등교육 정책 또는 대학행정 경험이 적다는 점에서 대학가는 더 우려감을 표한다.

한 지역중심 국립대 총장은 “대학현장에서 교수 생활을 했기 때문에 아무래도 관료 출신 보다는 대학을 잘 이해하지 않겠나”라면서도 “교육부총리라는 자리가 전반을 아우르는 자리인데 중량감이 아쉽다”고 밝혔다.

호남지역 한 사립대 총장 역시 “교육계는 물론 문화 사회 분야를 전반적으로 아울러야 하는 자리에 적절한 영향력을 갖췄다는 인상을 받지는 못했다”며 “창조적인 교육을 강조하는 시대인 만큼 교육학계의 시각보다는 전문성을 갖춘, 보다 폭 넓게 사회 분야를 아우를 수 있는 인사가 아니라 아쉽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