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회 임원 승인 반려, 정관 변경 시정 요구도

▲ 교육부는 24일부터 상지학원과 상지대에 대한 특별 종합감사를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사진은 지난 4일 상지대 교수와 학생들이 김문기씨의 총장사퇴와 교육부 임시이사 파견 등을 촉구하며 단식농성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현재 학생들은 단식을 철회했고 정대화 교수 혼자 단식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총학·교수협 “감사, 용두사미 되지 않아야”

[한국대학신문 이재익 기자] 교육부가 최근 분규가 진정국면을 보이지 않고 있는 상지대에 칼을 빼들었다. 교육부는 24일부터 학교법인 상지학원과 상지대에 대해 특별 종합감사를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또한 연임을 신청한 이사진 5명의 취임승인 신청도 반려했다.

교육부는 "상지대가 제출한 대학운영 정상화 방안과 추진 계획을 검토한 결과 추진계획만 있고 구체적인 실행 방안이 없으며 대학 구성원의 의견수렴 결과도 제출하지 않는 등 정상화를 위한 의지가 보이지 않아 감사를 실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교원과 학생들의 농성이 진행 중임에도 교육부와 외부요인을 분규발생의 원인이라 주장하고 교육부의 정상화 요구를 사학운영권 박탈이라 주장한 것도 이유 중 하나다.

특별 종합감사는 오는 24일부터 2주 동안 회계나 행정 처리 등 학교운영 전반에 걸쳐 실시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 감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잡히지 않았다. 다른 부서들과 의견을 모아 감사계획이 잡힐 것이다. 감사에 들어가면 관계자들의 제보도 있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적절하지 못한 점이 발견된다면 별도로 살펴볼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교육부는 상지학원 이사들이 학교법인 상지학원 정관의 설립 임원을 변경한 것에 대해 정관변경 시정을 요구했다. 이들 이사들은 지난 4일 이사회를 열고 김문기씨 등이 설립당초 임원이 될 수 없음을 알면서도 고의로 김문기 등 8명으로 변경했으나 교육부는 대법원 판례 및 사립학교법 규정을 위배했다며 정관 규정을 본래대로 되돌리도록 시정을 요구했다.

상지대 교수협의회와 총학생회는 교육부의 감사발표에 대해 일단 환영의사를 밝혔다. 상지대 교수협의 방정균 교수는 “지난 1993년 김문기씨가 퇴출당하기 전에도 교육부 감사가 두 차례 진행됐다. 하지만 가벼운 경고만 받았고 쌍방에 문제가 있다고 했다. 그런 감사가 되면 안 된다. 지금부터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윤명식 상지대 총학생회장은 “당연한 조치”라며 “봐주기 감사가 나오면 사회 악순환이 될 것이다. 학생 측에서도 비리 재단의 뿌리를 뽑으려고 노력할 것”이라 밝혔다.

학교 측은 갑작스러운 교육부의 발표에 당황하는 분위기로 금주 안에 대책과 입장 정리를 할 방침이다. 조재용 부총장은 “지금 처음 들었다”며 “입장 정리든 교육부에게 할 얘기 등을 준비할 상황이다. 이번 주 안으로 마련할 것”이라 말했다.

상지대 동문회는 김문기 총장직 유지에 대한 그간의 입장을 재정리할 예정이다. 상지대 총동문회 관계자는 “그동안 총장직 유지를 찬성했지만 현재 김문기 총장이 물러나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다. 조만간 동문들의 최종 의견을 수렴해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