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대협 ‘사이버대학 발전을 위한 국회포럼’ 개최

▲ 한국원격대학협의회는 27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대한민국 미래교육과 700만 재외동포들의 교육’을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
[한국대학신문 이현진·이재 기자] 국내 사이버대학들이 해외동포를 위한 교육사업에 착수했다.

한국원격대학협의회는 27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대한민국 미래교육과 700만 재외동포들의 교육’을 주제로 포럼을 개최하고 오는 12월 4일부터 재외동포 사이버교육을 위한 시범사업으로 미주지역 교육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포럼은 해외설명회를 앞두고 사이버교육의 가능성과 재외동포 교육의 현황을 진단하기 위해 열렸다. 포럼에 참가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설훈 위원장은 “국내 사이버대의 세계 최고 수준의 온라인 교육역량은 한국의 미래교육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럼은 약 3시간에 걸쳐 3개 섹션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각 섹션의 소주제는 △미래교육으로서의 사이버교육 △대한민국 재외동포 교육현황과 지원정책 △대한민국 재외동포를 위한 S.M.A.R.T.교육이다.

이날 포럼에 참가한 국회 교문위 소속 새누리당 강은희 의원은 “사이버대학은 교육환경의 급변을 예견하고 이를 선점한 대학들”이라며 “700만 해외동포를 위한 교육콘텐츠 공급에 나서고 있는데 이를 통해 해외동포들과 내국민의 공감대를 넓힐 수 있는 중요한 사업”이라고 전했다.

▲ 포럼 제1과제 '미래교육으로서의 사이버 교육'의 좌장을 맡은 홍남석 한국대학신문 대표이사.
홍남석 한국대학신문 대표이사가 좌장으로 나선 첫 주제에서 발제를 맡은 어윤일 경희사이버대 특임교수는 계층적 구조에 따른 한국형 온라인공개강의(Massive Online Open Course, 무크)의 개발을 주장했다. 어 교수는 “전 세계적으로 급물살을 타고 확산되는 원격교육은 하나의 흐름”이라며 “국내 인식은 낮지만 이미 IT기술등을 기반으로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어교수는 또 “온라인 교육은 단순한 교육비즈니스가 아닌 지식경제에서 지식사회로 옮겨가는 변곡점”이라며 “공급체계와 함께 학생들의 수요를 끌어낼 수 있는 호기심 유발 체계가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서는 사이버대학 양질의 콘텐츠가 부분적으로라도 일반인에 공개돼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장상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부장은 “공개가 곧 경쟁력인 시대에 도래했다. 과거에 한 명의 교수가 여러명의 학생들을 교육하는 식이었다면 이제는 학생 한 명이 교수 여러명의 강의를 골라듣는 식으로 권력이 이동되기 시작했다”며 “미국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무크가 그 중심에 있고 한국의 사이버대학도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만큼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도하기 위한 노력이 절실한 시기다”라고 강조했다.

두 번째 토론자들은 해외동포들의 현황과 지원정책을 논의했다. 발제자로 나선 재외동포재단 이종미 부장은 “재외동포 교육을 위해서는 재외동포를 알아야 한다”며 “재외동포 교육은 한글교육과 유아·초등 연령대를 대상으로 한 교육에 집중돼 있다”고 말했다.

현재 해외동포는 약 720만명이다. 1971년 70만명에 비해 10배 이상 증가했다. 현지에 이주한 재외동포들은 가장 먼저 학교를 설립해 한글교육을 펼쳤을 정도로 교육열이 높다는 것이 이 부장의 설명이다. 이 부장은 “현재 교육을 위한 콘텐츠는 구성돼 있다. 그러나 교육을 실제로 진행할 인프라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며 “이에 대한 지원이 필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한민국 재외동포를 위한 S.M.A.R.T. 교육’은 이은주 서울사이버대 부총장이 발제했다. 이 부총장은 미래 교육환경을 맞아 사이버대와 오프라인 대학, 무크 등의 교육시스템이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부총장은 특히 무크와 사이버대가 경쟁할 경우 사이버대가 불리하다는 우려섞인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이 부총장은 “무크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서비스가 가능한 유연한 체제이나 사이버대는 고등교육법 등 관련 법규의 테두리 내에서 상대적으로 경직됐다”며 “특히 세계 석학들의 강의가 직접 올라오는 무크와의 직접 경쟁은 사이버대가 불리하다”고 진단했다.

반면 사이버대의 학사관리체제는 6.5%에 불과한 무크의 강의이수율에 비해 80%에 달할 정도로 경쟁력이 있다고 주장했다. 또 무크의 일방향적 강의송출에 비해 사이버대의 교수와 수강자간 커뮤니케이션 작용도 교육적 효과가 크다고 분석했다.

발제자들의 주장에 따라 토론자들은 다양한 사이버대 재외동포 교육 방안을 내놓았다.

이영호 서울기독대 교수는 “재외동포의 교육에 대한 정부의 지원은 미비한 수준이다. 사이버대가 이 역할을 대신 한다면 정부지원도 늘어야 할 것”이라며 “해외 권역마다 재외동포가 사이버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학습관을 설치하는 방안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조항록 상명대 국제언어문화교육원장은 현행법령을 개정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현재 재외동포를 위한 지원법은 1977년 재정된 ‘재외국민의 교육지원을 위한 법률’이다. 그러나 이 법률에서 다루는 재외국민은 약 240만명인 한국국적 소지자다. 이들을 제외한 480만명 이상의 재외동포들은 교육지원에서 소외돼 있다. 조 교육원장은 “관련법령을 개정해 국적이 없는 재외동포들에 대한 국가정체성 교육도 병행돼야 한다. 이들에 대한 교육이 오히려 더 강조돼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교육부가 진행하고 있는 K-무크 사업에 대한 제언도 나왔다. 육효창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회장은 “교육부의 K-무크 사업에 사이버대는 소외돼 있다. 13년간 사이버대가 원격교육 노하우를 발달시켜 왔는데 정부의 사업에서 외면당하는 것은 말이 안되는 처사”라며 “교육부는 사이버대의 노하우를 인정하고 K-무크 사업을 재설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병국 한국원격대학발전기획위원장(경희사이버대 교수)는 “오늘 포럼은 사이버대가 지난 13년간 양적·질적으로 급성장하며 쌓은 역량을 국내 미래교육과 해외교포에게 펼치겠다고 사회에 알리는 자리가 됐다”며 “사이버대학이 제 위치에서 발전해오며 사회적 역할을 찾고있는만큼 오프라인 대학과 공존하며 함께 성장하길 바라며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미자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교수가 사회를 본 이번 포럼은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설훈 위원장을 비롯해 신성범(새누리당)·이정현(새누리당)·강은희(새누리당)·양창영(새누리당)·김태년(새정치민주연합당)·박주선(새정치민주연합당) 의원이 공동주최했다.

▲ 이번 포럼은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설훈 위원장을 비롯해 신성범(새누리당)·이정현(새누리당)·강은희(새누리당)·양창영(새누리당)·김태년(새정치민주연합당)·박주선(새정치민주연합당) 의원이 공동주최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