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징계와 후속처리 과정서 학생들 철저히 배제돼"

[한국대학신문 이우희 기자] 최근 반복되는 교수 성희롱·성폭력 문제 해결을 위해 서울대 학생들이 직접 '공동행동'을 구성하고 제보와 감시, 제도 개선 등을 도모하기로 했다.

11일 오전 10시 서울대 총학생회 직무대행 단과대학생회장연석회의와 대학원생 총협의회, 관악여성주의 학회 ‘달’은 관악구 서울대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제 해결을 위해 ‘서울대학교 교수 성희롱ㆍ성폭력 문제해결을 위한 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현재 서울대 총학생회는 전 학생회장의 학사경고 누적으로 인한 제명과 뒤이은 총학선거 투표율 미달로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중이다.

이날 공동행동은 △공판과 징계절차에 있어 적절한 감시 및 필요한 의견의 개진 △학교와 학생간 협의체 마련을 통한 제도 개선 △학생들이 불신하는 인권센터를 대신해 제보 대리 및 의견 개진 △성폭력 문제에 대한 캠페인과 공청회 진행 등을 주요 과제로 내세웠다.

공동행동에 나선 이유에 대해 "우리 사회에 큰 충격을 준 수리과학부 모 교수의 학생·인턴 성추행 사건이 해결되기도 전에 경영대 모 교수의 성추행 사실이 또 밝혀졌다"며 문제의 심각성을 환기시켰다.

또한 "수리과학부 해당 교수 사건 초기 본부측은 제대로된 진상조사 없이 사건을 무마하려 하고, 인권센터는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는 등 학교측이 적극적인 사태해결 의지가 있는지 의문스럽다"며 "(가해 교수들의) 징계와 후속처리 절차에서 학생들이 철저하게 배제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교수의 3차 공판은 다음달 18일로 예정돼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