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서남대 교수협의회와 총합생회, 공동대책위원회는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서남대 정상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주현지 기자)

[한국대학신문 주현지 기자] 28일 서남대 교수협의회와 총학생회, 공동대책위원회는 오후 2시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서남대 폐교에 대한 부당성을 고발하고 교육부에 정상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교육부가 서남대 학교폐쇄 방침을 확정한 것에 대해 비판하며 정상화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소하진 서남대 총학생회장은 “서남대의 폐교는 곧 약 1000억원의 서남학원 재산이 다시 비리집단에게 귀속되고, 결국 족벌세습을 인정하는 폐습을 낳을 것”이라면서 “사립학교법 35조에 관한 법안이 개정되지 않아 횡령금 국고 환수가 불가능한 상태에서 폐교를 단행하는 것은 적폐 청산이 아닌 적폐 양산인 셈”이라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이어 재학생들의 학습권이 박탈당한 것을 지적했다. 정일형 서남대 의과대학 총동문회 대외협력부장은 “특별 편입학 등에 대한 대비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폐교 절차를 진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서남대학교 200여명의 교직원들의 생존권 박탈에 대하여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교육부는 지난 8월 교육부 장관이 약속한대로 333억원 교비 세입 조치와 서남학원 전체 인수안을 제시한 정상화 계획서 제출 기관을 반드시 검토하고, 이후 사학분쟁조정위원회에 상정해야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