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N 프레지던트 서밋 2019’ 4차 콘퍼런스 인천대에서 개최

‘UCN 프레지던트 서밋 2019’ 4차 콘퍼런스가 16일 인천대에서 진행됐다. 4차 콘퍼런스참가 총장들이 조동성 인천대 총장의 주제 발표를 경청하고 있다.(사진 = 한명섭 기자)
‘UCN 프레지던트 서밋 2019’ 4차 콘퍼런스가 16일 인천대에서 진행됐다. 4차 콘퍼런스참가 총장들이 조동성 인천대 총장의 주제 발표를 경청하고 있다.(사진 = 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4차 산업혁명시대 대비와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국내 대학들의 혁신은 어디까지 왔고, 또한 어느 방향을 향해 나아가야 할까? ‘UCN 프레지던트 서밋 2019’ 4차 콘퍼런스에서 대학 총장들이 한자리에 모여 국내 대학 혁신 사례를 공유하고 대학의 위기 극복 전략을 모색했다.

‘UCN 프레지던트 서밋 2019’ 4차 콘퍼런스는 16일 인천대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서 개최됐다. 4차 콘퍼런스에서는 △개회식 △이인원 프레지던트 서밋 이사장의 환영사 △지정 토론(황선조 선문대 총장·신은주 평택대 총장) △인천대 투어 프로그램 △송도 인천경제자유구역청 견학 순으로 진행됐다.

이인원 이사장은 환영사를 통해 “한양대 개교 80주년 기념식에서 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가 특강했다. 너무도 정확하고 놀라울 정도로 우리나라 고등교육을 분석했다”면서 “요지는 세 가지다. 하나는 대학도 기업처럼 돈이 있어야 하는데 돈이 없이 대학이 어떻게 발전하느냐. 미국은 돈 많은 사람이 등록금을 더 내는 시스템이라고 한다. 그래서 돈 없는 사람들이 등록금을 덜 내고 공부할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두 번째는 교수가 좋아야 한다. 대학이 교수를 마음대로 데려올 수 있도록 바꿔야 한다. 독일식으로 국가가 전부 지원하지 말고 미국식으로 자유롭게 해야 한다”며 “마지막으로는 대학 위에 국가가, 교육부가 있으면 대학이 발전할 수 없다. 대학이 제시한 비전과 발전방향을 국가가 따라가야지, 국가가 대학 위에 군림하면 도저히 발전할 수 없다는 것이다. 놀라울 정도로 공감됐다. 모쪼록 모든 대학이 국가를 선도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인원 프레지던트 서밋 이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인원 프레지던트 서밋 이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조동성 인천대 총장은 국내 혁신 대학 사례를 주제로 발표하며 인천대의 혁신사례와 성과를 소개했다. 조 총장은 “인천대는 연구에서 대학4.0을, 교육에서 대학5.0을, 봉사에서 대학6.0을 추구한다”면서 “‘1등(The First) 대학이 아니라 유일한(Only One) 대학을 추구하는 것’이 인천대의 전략”이라고 강조했다. 조 총장은 대학의 진화과정을 대학1.0, 대학2.0, 대학3.0(과거의 대학)과 대학4.0, 대학5.0, 대학6.0(미래의 대학)으로 정의했다. 대학1.0, 대학2.0, 대학3.0은 지식·토론·인터넷형이다. 대학4.0은 인공지능형(예: 유다시티·나노디그리), 대학5.0은 고전읽기형(예: 세인트존스대·시카고대), 대학6.0은 나눔·봉사형이다.

조 총장은 “대학4.0에서는 인공지능 개발·활용능력을 배양하고 대학5.0에서는 인공지능이 침범하지 못하는 능력(가치판단력, 창의력, 인간다움 등)을 배양한다”며 “대학6.0은 개인적 성향보다는 통합적 사고를 중시하고 강의실 안에서 밖으로, 인식에서 행동으로, 지식에서 지혜로, 움직이는 대학과 행동하는 학생으로 변화한다”면서 “즉 나눔, 봉사, 사랑을 실천한다. 세상을 이끌어가려면 강의실이 아닌 현장에서 베풀고, 가진 것을 아낌없이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구 분야에서 인천대의 Only One 전략은 일명 특성화 봉우리다. 모든 단과대학들이 전공을 구분하지 않고, 특성화라는 봉우리에서 함께 연구한다. 이를 위해 조 총장은 2017년 7월 바이오(게놈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지난해 2월까지 글로벌아시아(통일 후 통합), 중국(일대일로), 스마트시티·에너지(4차산업혁명)를 각각 특성화 봉우리로 선정했다. 예를 들어 바이오 특성화 봉우리에 따라 인문대·사회대·자연대 등 인천대 단과대학 교수들은 전공분야와 융합, 바이오 분야를 연구한다.

조 총장은 “도쿄대 경영학 교수들이 자동차 산업을, 히토쓰바시대 경영학 교수들이 반도체 산업을 집중 연구하는 것처럼 인천대는 특정 단과대학이 아니라 단과대학 전체가 바이오 연구에 참여한다”면서 “이를 통해 인천대가 제약 생산 세계 1등 송도국제도시의 바이오산업을 이끄는 브레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병윤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차장이 사옥을 방문한 총장단을 맞아 인사말을 하고 있다.
유병윤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차장이 사옥을 방문한 총장단을 맞아 인사말을 하고 있다.

교육 분야에서 인천대의 히든 카드는 매트릭스 칼리지다. 매트릭스 칼리지는 2016년 7월부터 시행되고 있다. 기업·기관·정부가 직접 학과를 설계하고 학생들이 제2전공으로 선택하는 것이 골자다. 매트릭스 칼리지 참여 기업·기관·정부는 학과 설계뿐 아니라 학생 모집과 멘토링 제공에 참여한다. 쉽게 말해 인천대 학생들은 기존 학과로 입학한 뒤 기업·기관·정부 설계 학과로 졸업하면서, 해당 기업·기관·정부 입사시험에 응시한다. 기업·기관·정부 입장에서는 사전 신입사원 교육효과가, 인천대 입장에서는 취업률 상승효과가 가능하다.

조 총장은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 사장이 ‘우리가 원하는 신입사원은 생물학 과목을 두 개 더 들은 사람이 아니다. 우리가 원하는 신입사원은 조직에 몰입하고, 구성원과 화합하며, 성실한 자세로 역할에 전력투구하는 인성을 갖춘 사람이다. 대학은 기업이 내부에서 만들 수 없는 창조 인재를 양성해달라’고 당부했다”면서 “매트릭스 칼리지 도입으로 학과 설계 권한을 공급자(대학·교수)에서 수요자(직장·경영자)에게 위임했다. 인위적 학제개편과 구조조정 없이 사회 수요에 다가가는 지속가능하고, 유연한 학과 체계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봉사 분야에서 인천대의 Only One 전략은 △인천 지역: Triversity △경인 지역: 32개 대학 복수학위 △국가: 바이오 공동연구소 특성화 △세계: 국제교육사자격증 △산업: Port city Universities Summit △경제: Start-up College △대학사회: 新세계대학랭킹제도(WURI)다. 특히 Triversity와 국제교육사자격증은 인천 시민과 청년 실업자 대상으로 각각 추진된다. Triversity는 Tri(3의)와 University(대학)의 합성어다. Tri는 ‘사회 진출 준비 20대, 재취업·창업 준비 40대, 인생 3막 준비 60대’를 뜻한다. 전통적인 대학 진학 수요와 차별화된 20대, 40대, 60대의 잠재수요에 맞춰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인천시 30만 인구(전체의 10%)에게 학위를 수여하겠다는 것이다. 국제교육사자격증은 청년 실업자 대상으로 추진된다. 청년 실업자에게 교육을 제공, 국제교사자격증을 수여하고 청년 실업자를 전 세계 200개국 개발도상국에 파견하는 프로젝트다.

앞줄 왼쪽부터 한희원 동국대 부총장, 최미리 가천대 부총장, 신은주 평택대 총장, 황선조 선문대 총장, 이인원 프레지던트 서밋 이사장, 조동성 인천대 총장, 김성익 삼육대 총장, 강대식 단국대 대외부총장, 최용섭 프레지던트 서밋 사무총장, 이정환 본지 편집국장, 김용식 인천대 대외협력부총장. 뒷줄 오른쪽부터 홍준 본지 대표이사, 이원근 한남대 부총장, 김태운 동양대 부총장, 김대식 한동대 학사부총장, 홍남석 프레지던트 서밋 원장, 전정환 원광대 부총장, 김인철 한국외대 총장, 송창근 한림대 산학부총장, 윤승용 남서울대 총장, 이재규 본지 상무이사
앞줄 왼쪽부터 한희원 동국대 부총장, 최미리 가천대 부총장, 신은주 평택대 총장, 황선조 선문대 총장, 이인원 프레지던트 서밋 이사장, 조동성 인천대 총장, 김성익 삼육대 총장, 강대식 단국대 대외부총장, 최용섭 프레지던트 서밋 사무총장, 이정환 본지 편집국장, 김용식 인천대 대외협력부총장. 뒷줄 오른쪽부터 홍준 본지 대표이사, 이원근 한남대 부총장, 김태운 동양대 부총장, 김대식 한동대 학사부총장, 홍남석 프레지던트 서밋 원장, 전정환 원광대 부총장, 김인철 한국외대 총장, 송창근 한림대 산학부총장, 윤승용 남서울대 총장, 이재규 본지 상무이사

황선조 선문대 총장과 신은주 평택도 총장도 지정토론을 통해 선문대의 혁신 사례와 평택대의 특성화 전략과 혁신 계획을 제시했다.

황선조 총장에 따르면 선문대의 혁신교육 포인트는 △학생 성공을 위한 전주기적 체계 구축 △데이터 기반 교육성과 관리체계 구축 △전 학생 해외연수 글로벌 역량 제고 △대학브랜드·자기주도경쟁력학과 기반 대학 특성화 달성 △SW기반역량교육 강화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 인재 배출 등 5가지로 요약된다.

황 총장은 “2012년 총장 부임 이후 대학혁신 방향을 5가지로 잡았다. 구체적으로 비전설정을 통한 방향의 혁신, 국책사업을 통한 방법의 혁신, 학생중심을 통한 가치의 혁신, 교육혁신을 통한 체질의 혁신, 주·산·학(住·産·學) 협력을 통한 공동체 혁신이었다”며 “6년이 흐른 지금 구성원의 자존감이 높아졌고 대학평판도가 지속적으로 향상됐다. 결국 지속발전 가능한 경쟁력 있는 대학으로 성장했다”고 강조했다.

신은주 평택대 총장은 특성화 전략과 혁신 계획 방향으로 △학사구조개편(특성화·융복합 분야 관련 학과 지원) △공동체 참여교육(공동체적 협업태도) △민주시민교육(시민사회적 민주의식 실천) △신기술변화 적응교육(국자전략융합기술) △인문학 소양교육(교양인성을 갖춘 인재) △문화적 역량강화(창의적 도전으로 변화 선도)를 제시했다.

신 총장은 “구성원이 화합, 단결할 수 있는 ‘건전한 사립대학’을 만들기 위한 분위기 조성에 주력했다. 이를 위해 방만하게 운영됐던 학교 조직을 개편하고자 직제 개편을 시행했다. 여기에 맞춰 대학이념에 따른 장기발전목표로 다듬었다”면서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지역·문화·미래를 핵심 키워드로 특성화 전략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4차 콘퍼런스에는 김성익 삼육대 총장, 김인철 한국외대 총장, 신은주 평택대 총장, 윤승용 남서울대 총장, 조동성 인천대 총장, 황선조 선문대 총장, 강대식 단국대 대외부총장, 김대식 한동대 학사부총장, 김용식 인천대 대외협력부총장, 김태운 동양대 부총장, 송창근 한림대 산학부총장, 이원근 한남대 부총장, 전정환 원광대 부총장, 최미리 가천대 부총장, 한희원 동국대 부총장, 장상현 KERIS 학술정보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UCN 프레지던트 사무국에서는 이인원 이사장, 홍남석 원장, 최용섭 사무총장이, 본지에서는 홍준 대표이사가 자리를 함께 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