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감사관 등 합동감사반 구성, 25명 투입
입시부터 회계까지 현미경 감사 예고

연세대 전경(한국대학신문 DB)
연세대 전경(한국대학신문 DB)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폭풍전야’다. 연세대 종합감사가 다가오고 있다. 연세대 종합감사는 16개 사립대 종합감사의 신호탄이다. 또한 연세대는 개교 이래 최초로 종합감사를 받는다. 이에 연세대 종합감사에 대학가는 물론 대중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교육부는 사학비리 척결 차원에서 2021년까지 16개 사립대를 대상으로 종합감사를 실시한다. 16개 사립대는 개교 이래 종합감사를 한 번도 받지 않았으며 학생 수 6000명(2018년 4월 1일 학부정원 기준) 이상이다. 서울권에서는 경희대, 고려대, 광운대, 서강대, 연세대, 홍익대가 대상에 올랐다. 경인·강원권에서는 가톨릭대·경동대·대진대·명지대가 대상에 올랐다. 충청권의 건양대, 세명대, 중부대와 영남권의 동서대, 부산외대, 영산대도 포함된다.

연세대가 스타트를 끊는다. 교육부는 17일부터 2주간 연세대를 대상으로 종합감사를 실시한다. 연세대의 재학생 수는 3만6000명이다. 16개 사립대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크다. 지난해 교육부로부터 241억원을 지원받았다.

교육부는 현미경 감사를 예고하고 있다. 연세대 종합감사는 16개 사립대 종합감사의 신호탄이라는 점에서 중대성과 관심도가 클 수밖에 없다. 따라서 교육부는 소기의 목적을 반드시 달성해야 한다. 만일 연세대 종합감사가 ‘빈손’으로 끝나면 역풍이 불가피하다.

교육부는 연세대 종합감사를 위해 합동감사반을 구성했다. 참여인력은 25명. 교육부 감사관실 관계자, 타 정부부처 관계자, 교육부 시민감사관이 참여한다. 최기수 교육부 사학감사담당관은 “합동감사반이 구성되기는 처음이다. 시민감사관은 2명이 참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교육부는 공개모집을 통해 10명(총 115명 지원), 기관 추천을 통해 5명(대한변호사협회·한국공인회계사회·한국세무사회·한국공인노무사회·정부법무공단·교육시설재난공제회·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등 7개 기관에서 총 12명 추천) 등 총 15명을 시민감사관으로 선발했다. 시민감사관의 직업은 변호사·회계사·세무사·건축사·노무사 등 자격증 소지자(11명), 타 기관 감사경력자(3명), 교수(1명)로 다양하다. 교육부는 시민감사관까지 투입하며 연세대 종합감사에 주력하고 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사학의 책무성·공공성 강화를 위해 2021년까지 예정된 종합감사뿐만 아니라 사립학교법 개정 등 다른 제도개선 계획들도 차질없이 추진함으로써 교육 신뢰를 회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국민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중앙부처 최초로 위촉된 시민감사관인 만큼, 자부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국민들의 입장에서 학교현장의 불합리한 제도나 관행을 바로 잡고 비리를 척결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활동을 해주시를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연세대는 개교 이후 최초로 종합감사를 받지만 담담한 입장이다. 이명민 연세대 기획처 부처장은 “교육부가 감사를 시행할 경우 학교 행정이나 재정이 제대로 운영되는지 볼 것 같다. 자체감사를 하고 있어 특별히 문제될 게 있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