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보건과학대학교·충북도립대학교와 컨소시엄…후진학선도형 사업 추진
블록식 다학기제 운영해 성인학습자및 취약계층 참여 확대
생애주기별 맞춤형 프로그램 및 지역산업 맞춤형 취·창업교육 실시
산·학·관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 대비하는 MAGIC 거버넌스

충북교육청-장애인표준사업장-충청대학교 간 업무협약. [사진제공 = 충청대학교]
충북교육청-장애인표준사업장-충청대학교 간 업무협약. [사진제공 = 충청대학교]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충청대학교(총장 오경나)는 충북보건과학대학교(총장 송승호), 충북도립대학교(총장 공병영)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후진학선도형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선도대학인 충청대학교는 협력대학과 연계해 평생직업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위한 인프라를 공동 활용해 직업교육의 성과를 극대화하고 평생직업교육 상생협력을 위한 인력양성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충청대학교는 5년간 특성화전문대학(SCK)육성사업으로 평생직업교육의 운영 노하우가 축적돼 있고 인적자원 확보를 기반으로 평생직업교육을 위한 성인학습자 친화형 인프라를 구축했다. 협력대학인 충북보건과학대학교는 중소기업 경쟁력 제고와 인적자원의 현장성 강화를 위한 재직자 대상 일학습병행제와 연계 운영, 고교 단계의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학위 연계 고숙련 일학습병행제 산학공동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협력대학인 충북도립대학교는 소외계층을 위한 생산적 교육 복지를 제공하고 다문화, 고령자, 장애인 등 소외계층 직업교육서비스와 취업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다년간의 평생직업교육과정 운영 노하우 축척 = 충청대학교는 지난 SCK사업을 통해 평생직업교육을 운영해 성인학습자의 진·출입이 용이하도록 했다. 특히, 학위과정의 수업기간을 단축해 블록식 다학기제를 운영함으로써 성인학습자와 취약계층의 참여를 확대했다. 생애주기별 맞춤형 프로그램과 지역산업 맞춤형 취·창업교육 실시로 매년 교육생이 증가(재학생 제외)했으며 취·창업 준비생과 저소득층, 장애인, 실직자, 미취업자, 여성경력단절자, 탈북자, 다문화가정, 은퇴자 등 취약계층 참여도 확대시켰다.

■ 후학습 활성화 체제 구축 = 충청대학교는 오송생명과학단지, 오창과학단지, 청주산업단지의 중심에 위치해 성인학습자의 접근성이 증대되고 대학 특성화 사업 운영으로 지역 직업교육거점센터로서 위상도 높아졌다. 직업교육과정의 유연한 학사 제도 운영과 지역산업과 지역사회 기반 맞춤형 명장도제식 교육과정도 운영한다.

후학습 활성화를 위해서 중소기업 1년 이상 재직자를 대상으로 한 계약학과(학위과정), 학점은행제, 시간제등록제 등을 운영하고 있다. 수강생을 대상으로 수강이력, 평생학습이력, 자격증, 취·창업이력 관리 내용을 포함한 종합경력관리시스템(TGS+)을 운영하고 있다.

■ MAGIC 지역직업교육거점센터 = 충청대학교는 지역 직업교육거점센터 구축을 통해 산업 맞춤형 특화 직업교육프로그램을 강화했다. 지역산업 맞춤형 특화 평생직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 관리, 지원하며 직업교육 프로그램의 조정 및 예산 집행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지역 직업교육거점센터로서 체계적 성인학습자 누적관리를 통해 지역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의 평생교육콘텐츠를 교류,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직업교육훈련 시설, 장비를 공유하고 타 평생직업교육기관과의 연계 등을 통해 지역사회 평생교육운영기관으로서 거점센터 역할을 하고 있다.

평생직업교육 활성화를 위해 청주산업단지에 전문교육시설인 평생직업교육관을 신축했다.  2016년 신축된 평생직업교육관은 지상 3층으로 조리실, 컴퓨터실, 강의실, 다목적실, 회의실 등의 시설을 갖추고 평생교육프로그램 전담 전임교원을 임용해 교육의 질을 높였다.

■ MAGIC 거버넌스 구축 통한 평생직업교육역량 강화 = 충청대학교는 산·학·관 및 유관기관 의견 수렴 및 교육대상자 수요 조사, 평생직업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위한 의견 수렴과 수요 분석 등의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MAGIC’ 거버넌스를 구축했다.

MAGIC 거버넌스는 산·학·관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 대비, 생애주기별 성인학습자 맞춤 프로그램 공동 개발에 참여하고 평생직업교육 설계와 활성화 방안도 연구하고 있다. 구축된 MAGIC 거버넌스 플랫폼은 지역사회 의견 수렴과 교류를 통해 지역 산업체 구인·구직 네트워크를 구축해 지원한다. 또한, 교육대상자 이력 DB를 확장·지원하고 온라인 강좌 운영 활성화를 위한 홍보도 지원하고 있다.

■ 충북 3대 주력산업 밀착형 교육 ‘MAGIC 교육프로그램’ = 충청대학교는 충청북도의 3대 주력산업인 스마트 IT 부품산업, 바이오 헬스산업, 수송 기계 소재 부품산업에 맞춘 교육과정과 지역사회 밀착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 IT 인력양성 과정은 반도체, 전기전자, 전자의료기기 분야 취업 지원 교육과 자격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바이오헬스 인력양성 과정은 BLS Healthcare Provider 자격 과정이 있다. 수송기계소재부품 인력양성프로그램으로는 자동차정비기능사 자격과정 등이 있다.

지역사회 밀착형 프로그램으로는 소상공인 지원프로그램으로 조리, 커피, 제과, 제빵, 미용, 가죽, 목공, 펫시터 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장애인, 여성경력단절자, 다문화가정, 은퇴(예정)자 등을 대상 취약계층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 장애인 프로그램으로는 협력대학인 충북보건과학대학교 주관으로 발달장애인의 취업지원 프로그램이 있다. 발달장애 청소년 직업능력개발과 취업지원 연계 교육을 위해 충북교육청-장애인표준사업장-대학교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우수프로그램으로는 소농공상 성장 발전을 통한 지역경제 발전 기여를 목표로 운영되고 있는 소농공상교육과정이 있으며 3가지 영역으로 운영된다. 소농공상인경영교육과정은 소상공인 전문교육으로 상권 영향 정보를 통해서 대학 근처 상가를 활성화시키고 매출을 증대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소상공인직무형성과정에서는 소농공상의 창업과 경영을 위한 긍정적인 이미지와 목적, 이념, 활동 등을 시각화하고 소농공상 대표 브랜드를 개발해 홍보했으며 미용장양성과정, 헤어디자이너를 위한 업스타일과정 등을 운영했다. 소농공상인창업과정은 소상공인 자영업자 취창업준비자를 위한 케어프로그램으로 창업 교육과정을 다양하게 운영했다.

[인사말] 최홍식 사업단장 “지역 거버넌스 힘 합쳐 위기를 기회로”

“‘IT’s MAGIC!’. 이번 후진학선도형 사업은 경쟁에 있던 지역의 3개 대학이 지역에 꼭 필요한 프로그램을 함께 만들어보자는 의지를 담아 추진하고 있다. MAGIC은 Meet All Governance in Chungbuk을 의미한다. 전문대학교가 겪는 어떠한 어려움도 지역의 여러 거버넌스들이 힘을 합쳐 기회로 바꾸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충청대학교는 지난 5년간의 평생직업교육대학의 성과를 바탕으로 국고 지원을 뛰어넘을 수 있는 ‘지속가능성’이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에 우선순위가 되도록 주의를 기울였다. 사업은 바이오, 반도체 등 지역 대표산업의 인력개발 수요뿐 아니라 취약계층과 필수 산업인력의 공급에 필요한 유연한 대응력을 높여가고 있다. 이렇게 구축된 거버넌스는 청주시 등 지자체, 지식산업진흥원과 공동사업을 통해 다양한 일자리 사업을 수행하는 Magic으로 이어지고 있다.”

평생직업교육관 건물.
평생직업교육관 건물.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