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 연구팀, 그래핀 코팅 기판 이용…마이크로 LED 패널 제조

떼고, 접고, 자를 수 있는 마이크로 LED의 발광 모습 (사진=세종대)
떼고, 접고, 자를 수 있는 마이크로 LED의 발광 모습 (사진=세종대)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LED를 포스트잇처럼 손쉽게 뗐다 붙일 수 있고, 가위로 자를 수도 있는 기술을 국내 연구진이 개발했다. 굴곡이 있는 표면이나 인체, 로봇의 관절에 부착할 수 있는 웨어러블 디스플레이용 광원 개발의 새로운 실마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4일 한국연구재단에 따르면 홍석륜‧홍영준 세종대 교수 연구팀이 미국 텍사스대댈러스(UTD)의 문 킴(Moon Kim) 교수 연구팀과 함께 기판에서 쉽게 떼어내어 자유롭게 형태를 바꿀 수 있는 질화갈륨 마이크로 LED를 개발했다.

기존에는 LED에 유연성을 부여하기 위해서 LED를 작게 가공한 뒤 유연한 기판에 배열하는 방식이 쓰였다. 하지만 떼어내기 위한 과정이 번거롭고, 쉽게 깨지는 경우가 많아 구부리는 것도 쉽지 않았다. 특히 유연성을 요구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제조하기에 큰 어려움이 있었던 상황이다.

홍석륜 세종대 교수
홍석륜 세종대 교수

세종대 연구팀은 LED 패널을 마이크로 LED 배열로 제조해, 굽히거나 접어도 깨지지 않는 유연성을 확보했다.

이번 개발된 LED 패널은 접착 테이프로 쉽게 떼어낼 수 있고, 패널을 구부러진 표면에도 붙여서 작동시킬 수 있다. 또 접거나, 종이처럼 구겨도 청색 발광이 그대로 유지됐다. 1000회 이상 반복해서 구부려도 전기적 특성과 발광 성능이 그대로 유지됐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홍석륜 세종대 물리천문학과 교수는 “변형이 가능하고 재단이 가능한 대면적 광원의 개발은 새로운 유연 반도체를 제조하는 기술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와 웨어러블 디스플레이 연구개발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