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놓고 고심 끝 3일 박람회 준비위원회 ‘취소 결정’
‘억대 위약금’ 어쩌나…코로나19 상황 고려 지원책 ‘절실’
행사 취소 시 ‘2년간 코엑스 대여 불가’ 약관…코엑스, 코로나19 고려 미적용 예정

코로나19로 인해 23일부터 26일까지 열릴 예정이던 대입 수시 박람회가 끝내 취소됐다. 사진은 지난해 수시 박람회에 입장하던 수험생들의 모습. (사진=한국대학신문DB)
코로나19로 인해 23일부터 26일까지 열릴 예정이던 대입 수시 박람회가 끝내 취소됐다. 사진은 지난해 수시 박람회에 입장하던 수험생들의 모습. (사진=한국대학신문DB)

[한국대학신문 박대호 기자] 코로나19로 인해 이달 23일부터 26일까지 열릴 예정이던 ‘대입 수시박람회’가 끝내 취소됐다. 전국 각지에서 수험생이 몰려드는 박람회 특성상 강행 시에는 코로나19가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았던 탓이다.  

수시 박람회 준비위원장을 맡은 김민수 전국대학교 입학관련처장협의회 회장(가톨릭관동대 입학처장)은 “3일 열린 박람회 준비위원회에서 올해 수시 박람회를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오랜 시간 회의 끝에 힘겹게 결정한 것”이라며 “전국에서 모이는 학생들과 입학 관계자들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혹시라도 확진자가 나오는 경우 자가격리 등을 거쳐야 한다는 점에서 타격이 크다고 봤다”고 이날 밝혔다. 

‘힘겹게 결정했다’는 김 위원장의 말처럼 준비위원회에서 ‘갑론을박’이 있었던 상황이다. 박람회 참가를 희망하는 대학들은 ‘강행하자’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지만, 학생들을 생각했을 때 박람회를 강행하기란 어려웠다고 김 위원장은 덧붙였다.  

박람회가 취소되면서 대교협이 시행하려던 강도 높은 방역 조치들은 전부 물거품으로 돌아가게 됐다. 본래 대교협은 이번 박람회를 오전과 오후의 두 시간대로 나눠 3시간씩 시행하고, 중간에 비는 1시간 동안 방역작업을 시행할 계획이었다. 과다한 인원이 몰리는 것을 막기 위해 사전 예약제를 실시하고, 참가 인원도 일정수준이 넘지 않도록 제한하는 방안도 병행하려 했다. 

김 위원장은 “여러 방안들을 고려했지만, 학생들의 대기 문제, 사회적 거리두기 문제 등에 대한 부담이 컸다. 전체적인 부분들을 고려했을 때 취소하는 것으로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취소 결정이 최종 확정됐기에 남은 문제는 ‘사후처리’다. 박람회 일정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취소 결정을 내린 것이기에 코엑스 측과 △위약금 △향후 대여불가 등의 제재사항에 대해 논의가 필요하다. 코로나19로 인해 박람회 취소 여부가 처음 논의되던 당시 코엑스는 장소 대여 약관(규정)에 따라 대교협과 대학들이 ‘억대 위약금’을 물어야 하는 것은 물론 향후 2년간은 코엑스를 박람회 장소로 대여해 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본래 코엑스는 일방적인 행사 취소 상황이 발생하면, 향후 2년간 장소 대여를 허용하지 않는다. 이번 박람회 취소에도 동일한 제재가 적용되면, 내년과 내후년 모두 대입 박람회를 코엑스에서 열기란 불가능해진다. 양재동 AT센터, 고양시 킨텍스 등  ‘대안’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접근성 문제로 코엑스만 못하다는 게 대학들의 평가다.

다행히도 ‘2년 대여 금지’는 피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코엑스 측이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을 고려해 해당 제재를 적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김 위원장은 “2년 사용불가 부분은 코엑스 측에서 상황을 고려해 적용하지 않겠다고 한다”고 전했다. 

남은 문제는 ‘억대 위약금’. 일단 대교협은 어떻게 해서든 대학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대교협 관계자는 최근 입학관계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박람회가 취소되면 위약금이 발생하고, 원래대로면 참가 대학이 위약금을 ‘n분의 1’로 나눠 지불해야 한다. 하지만, 하지도 않은 행사에 대해 위약금만 대학에 부과하는 것은 피하고자 한다. 어떻게든 위약금 관련 문제는 대교협이 해결하려고 한다”고 설명한 바 있다.

대학들이 이미 납부한 참가비는 다음 차수 박람회로 이월할 예정이다. 대교협 관계자는 “이번 박람회 참가결정을 한 대학들의 참가비는 차기 박람회로 이월한다. 해당 대학들이 최대한 추가적인 비용부담 없이 차기 박람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도 덧붙였다. 

대교협의 결단으로 대학들은 부담을 다소나마 덜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현재로서는 ‘억대 위약금’을 마련할 뾰족한 방법이 대교협에게도 없는 상황이다. 대교협의 책무는 어디까지나 행사 위탁을 받아 만반의 운영 준비를 하는 것으로 끝이지만, 과다한 책임을 짊어지게 된 형국이다.

코로나19라는 ‘천재지변’으로 인해 행사취소가 결정된 것인 만큼 대교협에게만 책임을 지우기보다는 ‘지원책’을 모색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제기된다. 특수한 상황이라는 점을 고려해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에서 관련 비용 사용을 일시적으로 허가하는 등의 방안이 현실적인 지원책으로 대두된다. 

김 위원장은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을 코엑스 측이 고려해 줬으면 한다. 위약금이라는 금전적인 부분을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해서는 추후 논의가 필요하다. 오늘 회의는 당장 다음 주부터 행사 준비가 시작돼야 하는 것을 고려해 ‘취소 여부’에 대해서만 결정했다. 행사 준비가 시작된 이후에는 부스 설치 등에 비용이 들어가는데, 이후에 행사를 취소하면 위약금 이외에도 준비비용 등이 늘어나게 돼 부담이 더 커졌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