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초부터 수능을 위한 비상 운영 체제 돌입"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7일 열린 국회 교육위 국정감사에 참여했다. (사진= 국회사무처 제공)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7일 열린 국회 교육위 국정감사에 참여했다. (사진= 국회사무처 제공)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수능 위주 전형 40% 확대를 추진하겠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7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국정감사 모두발언에서 내년 4월까지 특정 전형 쏠림 대학을 중심으로 수능위주전형 40% 확대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앞서 교육부는 서울 소재 주요 16개 대학을 대상으로 학생부종합전형 현황을 조사하고, 수능 위주 전형 비율을 40% 이상 확대할 것을 권고했다. 이날 유 부총리의 발언은 ‘수능 확대’ 방침을 재차 강조한 셈이다.

이어 "대입 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학생부종합전형 등 특정 전형으로 쏠림이 있는 대학에 수능 위주 전형 확대를 추진할 것이다. 학생부 기재 금지사항에 대한 검증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사회통합전형 근거 마련을 위한 '고등교육법' 개정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유 부총리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차질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12월 3일로 시행 연기된 2021학년도 수능에 대해서 "11월 초부터 수능을 위한 비상 운영 체제에 들어가겠다"며 “유증상자 및 확진자 등 유형별로 시험장을 분리해 방역을 계획하고 있고, 수능 일주일 전부터는 고등학교가 전면적인 원격수업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