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상황 속 원격교육의경험과 쟁점 공유
디지털(원격) 교육 생태계 구축, 접근성 향상 위한 환경 개선 시급
‘에듀테크 테스트베드’ 운영, ‘K-EDU 모델 정립 및 국제화’ 통해 디지털 발전 기반 조성해야

박혜자 KERIS 원장
박혜자 KERIS 원장

[한국대학신문 허정윤 기자] “여기 모인 총장들께서 대학이 직면한 문제를 지금 ‘현재 대학의 범주’에서 생각하면 안 된다. 국가 전반적인 교육시장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보고 그 속에서 대학이 어떤 방향에 역점을 두고 갈 것인지 함께 고민해야 한다.”

박혜자 KERIS(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은 8일 ‘위드(With) 코로나 대책과 뉴딜정책과 대안’을 주제로 열린 ‘2020년 UCN 프레지던트 서밋 제2회 콘퍼런스’에 참석해 이처럼 말했다. 

박 원장은 이날 ‘With-Covid19 시대, K-에듀를 위한 원격교육 지원 방향’에 관한 발제자로 나섰다. 원격교육에 대한 경험과 쟁점을 공유하고, 원격교육 중 발생한 문제를 해소하는 전략을 중점적으로 발표했다. 앞으로 디지털(원격)교육 발전을 위해 어떤 기반이 필요한지 제언하는 시간도 가졌다.

■2020년 원격교육의 경험과 쟁점= 코로나19는 BC(Before Corona)와 AC(After Corona)로 나뉠 정도로 전 영역에 영향을 미쳤다. 유네스코는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 학습자의 62.2%가 학습에 영향을 받았고, 전국적으로 학교를 폐쇄한 국가가 118개국이라고 통계를 제시했다. KERIS가 운영하는 e학습터는 코로나19에 영향을 받은 온라인 교육의 변화를 명확히 보여준다. KERIS의 통계에 의하면 올해 4월 원격교육이 전격 도입된 이래에 e학습터 회원 수는 34만5552명에서 356만4562명으로 대폭 증가했다. 접속자는 33만5145명에서 331만8792명으로 늘었다. 접속 건수로는 하루당 평균 1294만 건이 늘었다.

박 원장은 “KEIRS도 코로나19로 인해 갑자기 서버를 확충해야 했다. 경기도는 학생이 많아 동시 접속이 안 되는 사고도 있었다”며 어려웠던 코로나19 초기를 회상했다. 접속 문제부터 시작해서 수업의 완전 대체를 위한 콘텐츠 부족, 플랫폼 간의 연계 미흡, 시스템 한계로 단편적 학습 데이터 확인만 가능하다는 점 등도 지적됐다.

박 원장은 “대학도 올해 3월 이전까지는 원격수업 20% 제한으로 교수자의 경험이 부족한 데다 콘텐츠 제작을 위한 인프라 부족으로 애를 먹었다”며,  “외부 콘텐츠 의존율이 높은 점도 주목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실제로 대학생 원격수업 만족도 조사 결과 64.5%가 불만족스럽다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집계됐다.

■원격 교육 위한 생태계 구축하고, 환경 개선 필요한 ‘위드 코로나 시대’= 박 원장은 디지털(원격) 교육 생태계를 구축해 교육체계 혁신에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특히 서밋 참석자들은 해외 플랫폼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콘텐츠 유통 체계를 바꿔야 할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박 원장은 “디지털 교육에 필요한 콘텐츠 및 도구를 민간과 아울러 한 곳에서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에듀테크 유통체제를 구축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KERIS는 학생 누구나 어디서든(anywhere), 어느 때나(anytime) 에듀테크를 활용해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도록 체제를 구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10곳의 권역센터를 둠으로써 대학의 원격교육 수요충족 역량을 높이고, 향후 비대면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준비 중이다. 박 원장은 “다만, ‘센터’의 유무보다 현장에서 교수자들이 원격 수업을 원활히 준비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 인력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내 대학의 온라인 및 원격수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대학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국가 수준의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말도 덧붙였다.

박 원장은 교육 콘텐츠 활용 체제를 마련하는 부분에서는 미래형 교과서 제작·공유·유통을 위한 저작권 개선과 국가 학습자원지도 개발을 언급했다. 특히, 국가 학습자원지도를 개발해 교육과정을 연계한 분류체계를 도입하고 품질관리 시스템을 운영해 콘텐츠의 질을 관리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원장은 “어떤 데이터가 어디에 있는지를 지도로 만들어 제공하면, 대학들은 과목별·전공별로 잘하는 부분을 학습지도 계획에 넣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콘텐츠에 대한 기준만 제시하고 규제를 최소한으로 할 것”이라고 했다. 섣부른 규제는 시장 형성에 해를 미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테스트베드’ 운영에 ‘K-EDU’ 모델 개발까지 = 원격교육 발전은 기반 조성이 필수다. 박 원장은 “학교와 에듀테크 기업, 연구기관이 함께 교수 현장의 문제점을 탐색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테스트배드(오픈랩)를 운영해야 한다”고 했다. 공동체 의식에 기반한 한국형 디지털 교육 혁신모델 ‘K-EDU’를 구축하고, K-교육 문화를 전 세계에 확산하는 목표도 구체화해야 할 시기라고 덧붙였다.

박 원장은 “K-EDU 정책 수립을 위해 교육부, KERIS·KEDI·KICE 등 유관기관과 협의체를 운영하고, 민간기관과 협력하는 에듀테크를 활성화해야 한다. 해외진출 지원센터도 산업부·과기정통부 등과 운영할 것”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이러한 계획이 실행된다면, 한국이 K-EDU 해외 진출을 통해 국제사회 교육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박 원장은 전망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