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2021년 한국어교육 지원사업 기본계획’ 발표

왕립쭐라롱껀대학교 ‘태국 현지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개강식 장면 (사진 제공: 왕립쭐라롱껀대학교)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한국어교육의 확산을 위해 신남방·신북방 지역 대학에서 현지인 한국어 교원 400명을 양성한다. 

교육부는 14일 이런 내용을 담은 ‘2021년 한국어교육 지원사업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 사업은 해외 초·중등학교에서 한국어를 정규 외국어 과목으로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현지 한국어교원을 양성하는 사업이다. 

교육부는 전년(123억 원) 대비 2배 수준의 예산인 236억 원을 확보했다. 2022년까지 현지 교원양성과정 24개, 교원 파견 200명, 연수 500명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국내대학과 해외대학을 연계해 올해 신남방지역 7개와 신북방지역 7개 대학에 학위·비학위 과정을 개설한다. 

계획에 따라 신남방·북방 지역을 중심으로 132명의 한국어 교원을 파견한다. 현지교원 총 400명을 대상으로 권역별 통합연수, 현지 맞춤 연수 등을 제공해 한국어교육의 전문성을 키우도록 지원한다. 

올해는 △태국(쭐라롱컨대, 씰라빠껀대) △필리핀(필리핀국립대) △투르크메니스탄(아자디국립대) △러시아(사할린국립대) △인도네시아(인도네시아교육대) △인도(네루대) △키르기스스탄 (키르키스국립대, 아라바예바공립대) △과테말라(산카를로스국립대) 등 10개 대학이 참여한다.

지난해 참여했던 대학도 계속 지원한다. △베트남(호치민인사대, 하노이외대) △말레이시아(교원양성대) △러시아(모스크바국립외대, 모스크바국립대) △우크라이나(우신스키사범대, 키예프국립외대) 등 7개 대학이 해당된다. 

이번에는 핵심 교수요원을 양성하기 위해 정부초청 장학사업(GKS)과 연계해 현지 국가 교원이 국내대학에서 학사·석사·박사 학위 등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GKS 사업에서 신남방·북방 지역 ‘한국어교원’ 유형으로 30명을 별도 선발할 예정이다. 

아울러 교육부는 45개국 2000개 초·중등학교에 한국어반을 개설하는 것이 목표다. 올해는 43개국 1800개교에 한국어반을 개설할 계획이다. 요르단, 벨기에, 에콰도르, 라오스, 캄보디아 등 수요가 높은 국가를 중심으로 추진된다. 

지난 12월 신설된 말레이시아·하노이 한국교육원 운영을 활성화하겠다는 계획도 나왔다. 태국·호치민·로스토프나도누·우즈베키스탄 등 중점교원원을 거점으로 인접국과 협력해 한국어교육을 확산토록 한다. 

외국인 유학생을 위해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응시기회도 확대한다. 그동안 외국인 유학생들이 Topik을 응시하고 싶어도 물리적 제약이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이에 교육부는 현행 지필고사 방식에서 2023년 인터넷 기반 시험(IBT)으로 전면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평가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2022년 말하기 평가를 도입한다. 해마다 증가하는 부정행위를 막기 위해 고등교육법 시행령을 개정하는 등 법적 기반도 마련할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코로나19에도 한국어교육이 확대하고 있는 것은 그 수요가 높고 안정적이라는 것을 뜻한다”면서 “희망하는 모든 국가의 학생들이 한국어를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