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 분야에서 8개 연합체(주관대학+참여대학) 선정
서울대 등 9개 대학, 복수 분야에서 선정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816억 원 규모의 디지털 혁신 공유대학 사업 결과 건국대, 단국대, 한양대ERICA 등 46개 대학이 선정됐다. 이 중 서울대 등 9개 대학은 복수 분야에서 선정됐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3일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이하 디지털 혁신공유대학) 사업’ 선정결과를 발표했다. 이 사업은 6년간 국가 수준의 신기술분야 핵심인재 10만 명을 양성하는 한국판 뉴딜의 신규 과제로 올해 816억 원의 예산이 편성됐다.

평가 결과 △인공지능 △빅테이터 △차세대반도체 △미래 자동차 △바이오헬스 △실감 미디어 △지능형 로봇 △에너지 신산업 등 분야별로 1개씩 8개의 연합체가 선정됐으며 총 46개 대학이 참여한다. 연합체는 1개의 주관대학과 6개의 참여대학 등 7개 대학으로 구성됐다. 

디지털 혁신공유대학 선정 연합체 명단. 밑줄은 전문대. (사진 = 교육부)

■ 46개 대학 중 9개 대학 복수선정= 인공지능 분야에서 △전남대(주관대학) △성균관대 △서울시립대 △서울과학기술대 △경북대 △전주대 △영진전문대 등이 선정됐다. 빅데이터 분야에는 △서울대(주관대학) △경상국립대 △서울시립대 △숙명여자대 △전북대 △한동대 △경기과학기술대 등이 이름을 올렸다. 차세대반도체 분야에 선정된 대학은 △서울대(주관대학) △강원대 △대구대 △숭실대 △중앙대 △포항공과대 △조선이공대 등이다. 미래자동차 분야에서는 △국민대(주관대학) △계명대 △선문대 △아주대 △인하대 △충북대 △대림대 등으로 구성된 연합체가 선정됐다. 

바이오헬스 분야에 선정된 곳은 △단국대(주관대학) △상명대 △홍익대 △대전대 △우송대 △동의대 △원광보건대 등이다. 실감미디어 분야는 건국대를 주관대학으로 △경희대 △계명대 △배재대 △전주대 △중앙대 △계원예술대 등이 선정돼 사업을 추진한다. 지능형로봇 분야는 △한양대 ERICA(주관대학) △광운대 △부경대 △상명대 △조선대 △한국산업기술대 △영진전문대 등이 뽑혔다. 에너지신산업 분야는 △고려대(주관대학) △서울대 △한양대 △강원대 △부산대 △전북대 △경남정보대 등이 선정됐다. 

이 중 9개 대학은 복수의 분야에서 선정됐다. 해당 대학은 △강원대(차세대반도체, 에너지신산업) △계명대(미래자동차, 실감미디어) △상명대(바이오헬스, 지능형로봇) △서울대(빅데이터, 차세대반도체, 에너지신산업) △서울시립대(인공지능, 빅데이터) △전북대(빅데이터, 에너지신산업) △전주대(인공지능, 실감미디어) △중앙대(차세대반도체, 실감미디어) 등이다. 서울대는 유일하게 3개 분야에서 복수 선정됐다. 

특징은 연합체를 구성한 수도권 대학과 지방 대학의 비율을 1대 1로 맞췄다는 점이다. 선정결과 수도권에 23개 대학이 선정됐으며 △대경강원권(7교) △호남제주권(6교) △동남권(5교) △충청권(5교) 등 비수도권에 23개 대학이 배정됐다. 

■ 산학연 협력으로 교육 자료부터 학위과정 개발·공유= 선정된 연합체는 신기술분야의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공동으로 개발·운영한다. 대학별로 역할을 분담하되 강점을 결합하는 형태로 운영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제조로봇은 한양대와 광운대, 산기대가 연계하고 재활헬스케어는 상명대가 맡는 등 대학별로 특화분야를 연계하는 방식이다. 사업 참여대학과 산업체, 연구기관, 공공·민간기관 등이 참여해 교육과정을 완성해 나간다. 

온라인 강의 등 대학 간 공유 가능한 교육과정 개발도 추진한다. 단기과정(마이크로디그리), 부전공, 연계전공, 복수전공, 학·석사연계 등 다양한 형태의 인증·학위과정으로 구성한다. 예를들어 빅데이터 분야의 경우 1~2학점의 미니 교과목을 만들어 대학별로 팀티칭하고 차상균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 대학원장 및 삼성 SDS, 네이버, LG CNS, ETRI 출신 등 우수 교수진이 가르치는 형태다. 

전공이나 소속에 관계없이 신기술분야의 교육을 원하는 학생이 수강하도록 수준별·분야별 강의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유연(집중)학기제 운영, 수강신청 제한 완화, 대학 간 학사제도 상호 개방 등 학사제도 개선에 나선다. 또 대학원 수준의 교수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도록 지원하는 등 취업·진로 맞춤형 지원도 이뤄진다. 

더 나아가 사업에 참여하지 않는 대학과 일반 국민도 혜택을 받도록 성과를 확산해 나간다. 거점국립대 간 학점교류를 활성화하고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를 활용해 성인 학습자에게 교육을 제공하는 등 방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참여대학뿐만 아니라 산업계, 연구계 등 우리나라 전반의 역량을 총 결집해 반도체, 미래차, 인공지능 등 전략산업 인재를 조속히 양성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