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혁신공유대학, 8개 연합체 선정
총 46개 대학 중 9개 대학은 복수 분야
학점부터 학위까지… 교육과정 공동 운영
“취지는 좋아” 공유 통한 상생발전 기대
“교육부가 제도개선 나서야” 넘어야할 산

실감미디어 분야 사업계획안 (사진 = 교육부)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800억 원대 규모의 디지털 혁신공유대학 사업에 46개 대학이 선정됐다. 선정된 대학들은 대학 간 경쟁이 아닌 상생을 통해 대학 생태계가 바뀔거란 기대감을 내비쳤다. 동시에 대학간 다른 학사제도, 제도 개선, 물리적 거리 등 허물어야 할 벽이 많다고 지적했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3일 발표한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이하 디지털 혁신공유대학) 사업’은 6년간 국가 수준의 신기술분야 핵심인재 10만 명을 양성하는 한국판 뉴딜의 신규 과제로 올해 816억 원의 예산이 편성됐다.

평가 결과 △인공지능 △빅데이터 △차세대 반도체 △미래 자동차 △바이오헬스 △실감 미디어 △지능형 로봇 △에너지 신산업 등 분야별로 1개씩 8개의 연합체가 선정됐으며 총 46개 대학이 참여한다. 연합체는 1개의 주관대학과 6개의 참여대학 등 7개 대학으로 구성됐다. 

■ 8개 연합체 46개 대학 중 9개 대학 복수선정= 인공지능 분야에서 △전남대(주관대학) △성균관대 △서울시립대 △서울과학기술대 △경북대 △전주대 △영진전문대 등이 선정됐다. 빅데이터 분야에는 △서울대(주관대학) △경상국립대 △서울시립대 △숙명여자대 △전북대 △한동대 △경기과학기술대 등이 이름을 올렸다. 차세대 반도체 분야에 선정된 대학은 △서울대(주관대학) △강원대 △대구대 △숭실대 △중앙대 △포항공과대 △조선이공대 등이다. 미래 자동차 분야에서는 △국민대(주관대학) △계명대 △선문대 △아주대 △인하대 △충북대 △대림대 등으로 구성된 연합체가 선정됐다. 

바이오헬스 분야에 선정된 곳은 △단국대(주관대학) △상명대 △홍익대 △대전대 △우송대 △동의대 △원광보건대 등이다. 실감 미디어 분야는 건국대를 주관대학으로 △경희대 △계명대 △배재대 △전주대 △중앙대 △계원예술대 등이 선정돼 사업을 추진한다. 지능형 로봇 분야는 △한양대 ERICA(주관대학) △광운대 △부경대 △상명대 △조선대 △한국산업기술대 △영진전문대 등이 뽑혔다. 에너지 신산업 분야는 △고려대(주관대학) △서울대 △한양대 △강원대 △부산대 △전북대 △경남정보대 등이 선정됐다. 

이 중 9개 대학은 복수의 분야에서 선정됐다. 해당 대학은 △강원대(차세대 반도체, 에너지 신산업) △계명대(미래자동차, 실감 미디어) △상명대(바이오헬스, 지능형 로봇) △서울대(빅데이터, 차세대 반도체, 에너지 신산업) △서울시립대(인공지능, 빅데이터) △전북대(빅데이터, 에너지 신산업) △전주대(인공지능, 실감 미디어) △중앙대(차세대 반도체, 실감 미디어) 등이다. 서울대는 유일하게 3개 분야에서 복수 선정됐다. 

특징은 연합체를 구성한 수도권 대학과 지방 대학의 비율을 1대 1로 맞췄다는 점이다. 선정결과 수도권에 23개 대학이 선정됐으며 △대경강원권(7교) △호남제주권(6교) △동남권(5교) △충청권(5교) 등 비수도권에 23개 대학이 배정됐다. 

■ 산학연 협력으로 교육 자료부터 학위과정 개발·공유= 선정된 연합체는 신기술분야의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공동으로 개발·운영한다. 대학별로 역할을 분담하되 강점을 결합하는 형태로 운영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제조로봇은 한양대와 광운대, 산기대가 연계하고 재활 헬스케어는 상명대가 맡는 등 대학별로 특화 분야를 연계하는 방식이다. 사업 참여대학과 산업체, 연구기관, 공공·민간기관 등이 참여해 교육과정을 완성해 나간다. 

온라인 강의 등 대학 간 공유 가능한 교육과정 개발도 추진한다. 단기과정(마이크로디그리), 부전공, 연계전공, 복수전공, 학·석사연계 등 다양한 형태의 인증·학위과정으로 구성한다. 빅데이터 분야의 경우 1~2학점의 미니 교과목을 만들어 대학별로 팀티칭하고 차상균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 대학원장 및 삼성 SDS, 네이버, LG CNS, ETRI 출신 등 우수 교수진이 가르치는 형태다. 

전공이나 소속과 관계없이 신기술분야의 교육을 원하는 학생이 수강하도록 수준별·분야별 강의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유연(집중)학기제 운영, 수강신청 제한 완화, 대학 간 학사제도 상호 개방 등 학사제도 개선에 나선다. 또 대학원 수준의 교수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도록 지원하는 등 취업·진로 맞춤형 지원도 이뤄진다. 

더 나아가 사업에 참여하지 않는 대학과 일반 국민도 혜택을 받도록 성과를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거점국립대 간 학점교류를 활성화하고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를 활용해 성인 학습자에게 교육을 제공하는 등 방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참여대학뿐만 아니라 산업계, 연구계 등 우리나라 전반의 역량을 총 결집해 반도체, 미래차, 인공지능 등 전략산업 인재를 조속히 양성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에너지 신산업 분야 사업계획안 (사진 = 교육부)

■ 기대와 우려 교차… “교육부의 제도개선 나서야”= 대학가에서는 대학 간 경쟁에서 벗어나 공유를 통한 상생발전이 가능하리란 기대감을 갖고 있다. 장세원 단국대 교학부총장은 “바이오헬스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바이오중심 융합 교육을 시도할 새로운 기회를 얻게 됐다”면서 “바이오헬스 분야에서 강점을 가진 7개 대학을 핵심으로 신기술의 공유가 가능해졌다”고 기대했다.

장길수 고려대 기획예산처장은 “대학이 가진 자원을 공유해서 모두가 혜택를 입는다는 취지가 좋다. 첫 시작인 만큼 시행착오가 있겠으나 협의를 거쳐 사업을 안착하도록 해야 한다”면서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각 대학의 교무처, 기획처 등 본부 내 협력과 해당 전공 간의 조정이 잘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상용 한양대 기획처장도 “이번 사업의 취지가 시대에 맞다고 본다. 앞서가는 대학과 따라가는 대학 간의 협력을 통해서 콘텐츠와 시설을 공유할 수 있어 잘 되길 바라고 그러리라 본다”고 덧붙였다.

다만 수도권 대학과 지방 대학의 물리적 거리, 국립대와 사립대 간의 학사제도 차이, 대학별로 상이한 제도 등 진정한 공유를 위해 넘어야 할 산이 많다. 대학 관계자들은 학사제도 개선이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사안이라고 입을 모았다. 이를 위해 교육부 학점·기술·교원·시설 등의 공유가 가능하도록 관련 제도 개선이 필수라고 지적했다. 

김지인 건국대 단장은 “우리 연합체는 물리적 제약을 해소하기 위해 관련 산업 중심으로 교류한다. 또 방학에 집중이수제를 활용하는 식으로 극복하는 방안을 제안했다”면서 “가장 큰 문제는 학위·학점 교환 등 학사부분이다. 궁극적으로 7개 대학이 공동학위를 할 수 있는 단계까지 나아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어 “이건 몇몇 대학이 해결할 일이 아니다. 8개 연합체에 해당되는 사안이고 앞으로도 확대된다고 하니 교육부가 적극적으로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 기획예산처장은 “국립대와 사립대, 지역 대학과 수도권 대학의 벽을 허물도록 해야 한다”면서 “우선 온라인 교육의 영향력을 경험했기 때문에 이를 최대한 활용하고자 한다. 다만 공학기반 기술이 중심이기에 실험·실습이 수반된다. 이는 표준화된 실험·실습을 만들어 타 대학 학생이 본교에서 충분히 실험실습이 가능하도록 표준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장 교학부총장은 “대학마다 학사 구조부터 제도, 규정까지 서로 다르기 때문에 하나로 통일된 표준화를 마련하는 것이 관건”이라며 “이를 위해 교육부가 관련 법이나 법령을 완화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혁신공유대학이 실질적으로 완성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교육부는 필요하다면 학사제도를 개선하고 기술·교원·시설 등을 공유할 수 있도록 고등교육법 등을 개정하겠다고 여러 차례 밝혔다. 그러나 구체적인 방안까지는 밝히지 않았다. 유은혜 부총리는 “소속 전공과 대학과 관계없이 희망하는 학생 모두에게 교육 기회를 충분히 보장할 수 있도록 학사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