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가드랩은 자체 개발한 하이드로 차징 멜트 블로운 필터를 기반으로 보건용 마스크, 차량용 공기청정 필터, 에어컨디셔너 필터 등 다양한 산업군과 가전기기, 그리고 개인용 미세먼지 필터를 생산한다. 회사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 전북대 창업지원단에서 베트남 진출 세미나, 디자인 회사 연계, 사업비 관리 등 다양한 지원을 받았다. (사진제공=㈜케이가드랩)
㈜케이가드랩은 자체 개발한 하이드로 차징 멜트 블로운 필터를 기반으로 보건용 마스크, 차량용 공기청정 필터, 에어컨디셔너 필터 등 다양한 산업군과 가전기기, 그리고 개인용 미세먼지 필터를 생산한다. 회사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 전북대 창업지원단에서 베트남 진출 세미나, 디자인 회사 연계, 사업비 관리 등 다양한 지원을 받았다. (사진제공=㈜케이가드랩)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주식회사 케이가드랩은 미래의 기후위기 중 가장 치명적인 대기오염의 심각성 연구, 호흡기 보호 등 다양한 R&D를 수행하는 기업이다. ㈜케이가드랩은 대기오염의 주범인 PM2.5 초미세먼지에 대해 연구개발을 진행, 기존의 미세먼지 필터를 개선해 정전기 함유·보유·유지량을 극대화시킨 하이드로 차징 멜트 블로운 필터를 개발했다.

㈜케이가드랩은 자체 개발한 필터를 기반으로 보건용 마스크, 차량용 공기청정 필터, 에어컨디셔너 필터 등 다양한 산업군과 가전기기, 그리고 개인용 미세먼지 필터를 생산한다. 원부자재 생산 및 납품과 더불어 자체 브랜드 ‘K-GUARD LAB KF94 마스크’를 출시하기도 했다. 현재 아마존 JP의 베스트셀러 제품으로 ‘아마존 초이스 제품’으로 랭크돼 있다.

㈜케이가드랩은 회사의 경쟁력으로 프로젝트 베이스 업무방식, 린 스타트업, 하이드로 차징 필터 등을 제시했다. 신입사원도 프로젝트 리더로서 전심을 다해 일하는 회사 분위기를 조성, 저통제 고책임의 업무 콘셉트로 효율을 극대화한 것. 질타가 아닌 격려와 동기부여의 수단으로 실수에 대한 빠른 수습과 후처리를 통해 서비스를 더욱 탄탄히 한다는 전략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하이드로 차징 필터는 기존의 건식 필터를 개선해 정전기의 휘발성, 함유량을 끌어올린 제품이다. 건식 필터는 정전기의 휘발성, 함유량이 부족해 유효기간이 짧다. 습도와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하이드로 차징 기수를 통해 함유량, 보존량을 끌어올렸으며, 이를 토대로 분진포집효율 99%, 세균여과효율 99%라는 시험성적서를 받았다.

김원 ㈜케이가드랩 대표는 “신제품인 ‘페이스 프로텍터’는 전 세계에서 유일무이한 제품으로서 핵심 경쟁사가 존재하지 않는다. 평상시에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 쓰는 KF94는 우리의 건강을 상당 부분 지켜주지만 아웃도어스포츠, 산업현장에서는 너무 위험하거나 빈약하다. 그런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페이스 프로텍터 ‘GOA’를 개발했다”고 전했다.

㈜케이가드랩의 모토는 일에 대한 즐거움이 스트레스와 피로를 이겨내는 지속가능한 에너지의 원천이라는 것이다. 김원 대표는 즐겁지 않으면 즐거운 일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케이가드랩은 끊임없는 소통으로 팀원 간의 성향·적성·능력을 파악해 업무 포메이션을 기획한다. 적극적인 업무배분과 파트너와의 협력으로 효율적인 업무성과를 지향하고 있다.

내가 할 수 없는 일은 그 일을 더 잘할 수 있는 누군가에게 부탁해 업무속도 지연을 해결한다는 것. 이에 따라 ㈜케이가드랩은 회사 대 회사, 회사 대 개인 간의 협업을 중시한다. 한정된 지적 자원으로 사회적 문제, 기업의 이윤을 창출하는 것은 어렵지만, 협력을 통해 상생이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매쉬업, 집단지성을 통해 즐겁게 일한 수익의 공유를 추구한다.

김원 대표는 “회사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 전북대 창업지원단에서 많은 혜택을 제공해 주셨다. 개발제품의 해외 판매채널 확보를 위해 베트남 진출 세미나를 진행했고, 퀄리티 높은 패키지 디자인을 위해 엄선한 디자인 회사를 연결해주면서 지원금을 받기도 했다.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을 진행하면서 다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업비 관리 및 진행 절차에도 도움을 많이 주셨다”고 했다.

㈜케이가드랩은 마스크 필터 생산 설비 구축을 통해 마스크 생산 및 필터 수요처 대상의 공급에 주력하고 있다. 자체 생산을 위한 공장을 설립해 새로운 설비를 도입, 소규모 마스크 생산업체 공급 확대로 국내 마스크 시장 안정화에 기여할 계획. 단기적으로 3월에 와디즈, 킥스타터, 인디고고, 마쿠아케 등을 통해 ‘GOA’를 선보일 예정이며, 아웃도어 인플루언서 및 일본 패션 브랜드들과 협업을 진행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