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분야 연구 지원 확대해 인재 양성 적극 추진
규제 없는 지원으로 대학을 지역 혁신 허브로 육성
디지털 신기술 활용해 교육 내용‧방식 혁신 추진
교육과 돌봄에 대한 국가 책임 강화, 교육격차 해소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28일 인사청문회에 앞서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28일 인사청문회에 앞서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는 첨단분야 인재 양성을 적극 추진하고 대학에 네거티브 규제를 통해 지역 혁신 허브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해 학생 개별 맞춤 교육을 구현하고 교육과 돌봄에 대한 국가 책임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이 후보자는 28일 국회 교육위원회의 교육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말하며, 10여 년 만에 다시 인사청문회에 서게 된 소회를 밝혔다.

그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지능정보기술의 진보와 세계적인 감염병 사태가 맞물려 디지털 대전환이 급격히 진행되고 있다”며 “저출산 고령사회로의 진입으로 인해 국민 모두가 인재로 성장하도록 지속적으로 역량을 높이는 노력 또한 중요하게 됐다”고 진단했다.

사회 및 인구구조의 변화로 교육의 한계점이 부각되면서 교육개혁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고 설명한 그는 교육부 장관으로 일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교육개혁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이를 위해 △첨단분야 인재 양성 △네거티브 규제를 통한 대학 지원 △디지털 신기술 활용한 학생 개별 맞춤 교육 구현 △교육과 돌봄에 대한 국가 책임 강화 등 네 가지 정책 목표를 최우선에 두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그는 “우리나라는 인구감소의 위기와 맞물려 기술패권의 전략적 위치를 선점하기엔 첨단분야 인재가 부족한 상황”이라며 “우리나라 인재들이 첨단분야를 주도하는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도록 제도를 개선하고 충분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반도체, 디지털 등 전략적으로 국가발전에 필요한 첨단분야에 대한 연구 지원을 확대하고 교육계, 산업계, 관계부처와 함께 국가 차원의 인재양성 아젠다를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28일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현장. 사진=한명섭 기자
28일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현장. 사진=한명섭 기자

이어 대학 규제 개혁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대학이 지역의 인재양성, 평생역량개발의 중심지가 돼 지역 혁신의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과감히 규제를 개혁하고 지원을 확대하겠다”며 “이를 위해 대학에 대한 중앙정부 규제를 네거티브 규제 방식으로 전환하고, 중앙정부가 설계‧평가‧지원하는 방식에서 지자체와 대학이 주도적으로 설계‧제안하는 구조로 대학 재정지원 방식을 혁신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맞춤형 교육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교육의 내용이자 도구로써 디지털 역량 함양과 기술 활용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고 진단한 그는 “디지털 신기술을 교육현장에서 활용해 학생 개별 맞춤 교육을 구현하고 교원들의 지식전달 부담을 경감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이 후보자는 국가교육책임제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출발선 평등을 보장하고 약자 복지를 위해 유아부터 청소년까지 교육과 돌봄에 대한 국가 책임을 강화하고 적기에 교육격차 해소를 지원하겠다”며 “모든 학생이 최소한의 학습 능력을 갖추도록 체계적으로 기초학력을 보장하고 교육결손을 해소하는 한편 종합적인 교육복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소외계층 학생들을 더욱 두텁게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교육부 장관 인사청문회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172일 만에 처음으로 열린 청문회다. 첫 후보자였던 김인철 후보자는 청문회 직전 사퇴했고, 박순애 전 장관은 청문회 없이 임명됐다가 ‘만 5세 초등학교 입학’ 논란으로 인해 지난 8월 사퇴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