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디지털 교과서 매칭데이’ 12일, 19일, 26일 3회 개최
60여 개 발행사·에듀테크 기업 참여…저변 확대 계기
“협력적 관계 기반한 AI 디지털 교과서 개발 생태계 구축 기대”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교육부가 2025년 도입 예정인 인공지능(AI) 디지털 교과서 개발을 위해 교과서 발행사와 에듀테크 기업 간 만남의 자리를 주선한다.

교육부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과 함께 오는 12일, 19일, 26일 총 3회에 걸쳐 서울 강남구 보코호텔에서 ‘AI 디지털 교과서 매칭데이’를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2월 ‘디지털기반 교육혁신 방안’을 통해 2025년부터 수학, 영어, 정보 교과에 학습 분석을 통한 학생맞춤교육이 가능한 AI 디지털 교과서를 적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행사는 다년간의 교과서 개발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한 교과서 발행사와 AI 학습 분석 기술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보유한 에듀테크 기업의 협력을 유도해 AI 디지털 교과서 개발을 지원하겠다는 취지다.

교과서 발행사는 능률교과서, 미래엔, 씨마스 등이, 에듀테크 기업에서는 구글, 네이버, 뤼이드 등 총 60여 개의 발행사에 에듀테크 기업이 참여한다.

매칭데이는 3회에 걸쳐 △학습분석 등을 위한 ‘인공지능 분야’ △클라우드 서비스 등 ‘플랫폼 분야’ △교과서 연계 ‘학습지원 분야’ 등으로 나눠 진행된다.

교육부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홈페이지에서 매칭데이 이후에도 상시적으로 발행사와 에듀테크 기업이 온라인을 통해 교류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장상윤 교육부 차관은 “이번 매칭데이 행사를 계기로 발행사와 에듀테크 기업의 협력적 동반관계에 기반한 AI 디지털 교과서 개발 생태계가 구축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양질의 AI 디지털 교과서가 개발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