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라연 신라대 입학관리처장

김라연 신라대 입학관리처장.
김라연 신라대 입학관리처장.

[한국대학신문 김한울 기자] 신라대학교(총장 허남식)는 2024학년도 전체 모집인원 1873명 중 95.6%인 1791명을 수시모집에서 선발하며, 학생부교과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 실기/실적전형 등을 통해 신입생을 모집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없다.

학생부교과전형에는 일반고교과, 면접우수자, 특성화고교과, 사회배려, 미래인재, 지역인재, 성인학습자 등의 전형이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인 학교생활종합전형에서는 서류평가(학교생활기록부)로 학생을 선발한다. 다만 사범대학 소속 학과와 항공운항학과만 서류평가와 면접을 함께 실시한다.

실기/실적전형에는 경기입상 실적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특기자전형과 실기성적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실기우수자전형이 있다. 신라대는 부산·경남·울산지역에 소재하는 고등학교에서 전 교육과정을 이수 또는 이수 예정인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는 지역인재전형을 신설했다.

시각디자인학과, 웹툰학과에서는 실기 100% 전형과 더불어 학생부교과 100% 전형을 운영해 선발방법을 다원화했다.

학생부교과전형에서는 1학년부터 3학년 1학기까지 국어, 수학, 영어, 사회(역사/도덕 포함), 한국사, 과학 교과 중 상위 10과목(공통/일반선택/진로선택)을 학년·학기 구분 없이 동일 비율로 적용한다. 다만 지역인재전형은 위 교과 중 상위 8과목(공통/일반선택/진로선택)을 반영한다. 지역인재전형을 포함한 학생부교과전형에서 진로선택 과목은 최대 2과목까지 반영이 가능하다.

일반고교과, 특성화고교과, 사회배려, 미래인재전형은 학생부교과 성적 100%로 학생들을 선발한다. 면접우수자전형과 지역인재전형은 학생부교과 성적(80%)과 면접(20%)을 합산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학교생활종합전형은 학업역량과 발전가능성이 있는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전형으로 학교생활기록부 서류(100%)로 정성평가를 진행한다. 학교생활종합전형 중 사범대학 소속 학과와 항공운항학과는 학교생활기록부 서류(70%), 면접(30%) 평가가 이뤄진다.

면접우수자전형과 학교생활종합전형(사범대학 소속 학과 및 항공운항학과)은 면접고사를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라대는 면접 출제 문제를 입시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공개하므로 면접을 잘 준비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전형별 지원 자격을 갖추면 전형 간 복수지원과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신라대 입학홈페이지의 성적계산 프로그램을 활용해 본인의 예상 성적을 산출하고, 과거 입시결과를 참고하는 등 사전 준비를 통해 수시 전형에 지원하면 합격 가능성을 보다 높일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