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20일 내년도 예산안 합의문 발표
정부안 대비 감액 4조 2000억 원…R&D 예산 6000억 원 증액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 예정

여야가 내년도 연구개발(R&D) 예산을 현장 연구자의 고용불안을 해소하고 차세대 원천기술 연구 보강, 최신·고성능 연구 장비 지원 등을 위해 6000억 원 순증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사진=아이클릭아트)
여야가 내년도 연구개발(R&D) 예산을 현장 연구자의 고용불안을 해소하고 차세대 원천기술 연구 보강, 최신·고성능 연구 장비 지원 등을 위해 6000억 원 순증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사진=아이클릭아트)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내년도 연구개발(R&D) 예산이 현장 연구자의 고용불안을 해소하고 차세대 원천기술 연구 보강, 최신·고성능 연구 장비 지원 등을 위해 6000억 원이 순증될 것으로 보인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과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0일 오후 국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내년도 예산안 합의문을 발표했다.

합의문에 따르면 국회 예산 심의를 통해 기존 정부안과 비교해 4조 2000억 원을 감액한다. 단, 국가채무와 국채발행 규모는 정부안보다 늘리지 않기로 했다.

또한 R&D 예산은 해당 예산을 현장 연구자의 고용 불안 해소와 차세대 원천기술 연구 보강, 최신·고성능 연구장비 지원 등을 위해 6000억 원을 순증한다.

앞서 정부는 내년 R&D 예산을 올해(31조 778억 원)보다 5조 1626억 원(16.6%) 깎은 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한 바 있다. 이에 민주당은 정부안에서 1조 5000억 원 복원을 목표로 했지만 절반에도 못 미치는 규모의 증액을 관철하는 데 그쳤다.

이외에도 여야는 새만금 관련 예산을 3000억 원 증액하고,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지원을 위한 예산도 3000억 원 반영하기로 했다.

예산안은 21일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될 예정으로, 구체적인 내용은 시트 작업을 거쳐 내일(22일) 드러날 예정이다.

윤재옥 권한대행은 “법정시한을 넘긴 데다가 민생과 나라 경제를 감안하면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양당 간 양보와 타협을 통해 예산안 합의를 이뤘다”며 “내년도 민생경제에 마중물이 되고 예산을 통해 어려운 민생을 돌보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양당이 최선의 협상을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이번 예산안이 내년도 국민의 삶과 대한민국이 좀 더 발전된 사회를 느낄 수 있는 중요한 재정적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국회 예산 집행 과정에서도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