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지역인재전형 선발 비율 60%까지 확대 충원 추진
지역인재전형 노린 수도권 학생의 지방 이전 증가 전망
의대 진로변경으로 치·한·약대 중도탈락 학생 증가도 예상돼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필수의료 살리기의 근본 해법으로 4대 정책 패키지를 보고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가 최상위권 학생들의 대학 진학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입시업체들의 분석이 나왔다. 특히 보건복지부가 의대 증원을 위해 지역인재전형 선발 비율을 현행 40%에서 60%까지 확대 충원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혀 지역인재 선발인원이 현재보다 2배 정도 늘어날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오면서 지역인재전형을 노린 수도권 학생의 지방 이전이 늘어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6일 2025학년도 입시부터 의대 정원 2000명을 증원해 5058명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늘어난 의대 정원은 올해 의대 정원의 65.4%로, 서울대·연세대·고려대 합격생의 78.5%가 의대 진학이 가능한 수치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 이공계 5개 특수대 정원내 모집정원인 1600명도 초과하는 규모다.

이에 종로학원 등 입시업계는 내년도 입시에서 N수생 확대와 더불어 의대를 제외한 주요 대학의 이공계 전공 합격선에도 변화가 있을 것이란 분석을 제기하고 있다. 전체적인 의대 지원자 규모도 2024학년도 의대 준비생 9532명 추정에서 1만 5851명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이번 증원은 의약학계열을 제외한 자연계(이공계 포함) 서울대 1775명을 초과하는 인원으로, 서연고 자연계(이공계 포함) 4882명의 41.0%에 해당한다”며 “이번 증원으로 의대 정시 합격선이 국어·수학·탐구영역 백분위 점수(300점 만점) 기준 285.9점에서 281.4점으로 평균 4.5점이 하락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분석했다.

또한 임 대표는 “치대, 한의대에서 의대로, 약대에서 의대로 진학 경로가 변경될 수 있다”며 “이럴 경우 치대, 한의대, 약대 합격선이 하락하고 중도탈락 학생이 증가할 수 있다”고 전했다.

김병진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장 역시 “치의예과와 약학과뿐 아니라, 최상위권 공학 계열에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대학에 다니고 있던 학생도 재도전에 대한 고민이나 시도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숫자라는 측면에서, 입시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의대 증원과 관련 정부가 비수도권 의대에 적용되는 지역인재전형 선발 비율을 현행 40%에서 60%까지 확대 충원할 것이라는 계획도 밝혀 지역인재전형을 노린 수도권 학생의 지방 이전이 늘어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입시업체에서는 지방권 학생이 의대 진학에서는 서울, 수도권보다 상대적으로 유리한 구도를 갖게 됐다고 분석하며, 지역인재 전형은 의대뿐 아니라 약대·치대·한의대 모두에 적용되기 때문에 지방권 학생은 약대 등 진학에도 현재보다 매우 쉬워질 수 있을 것으로 봤다. 의대 모집정원 확대, 지역인재 의무 선발 등으로 지역, 학교 간 합격점수 격차도 커질 수 있는 상황이고, 합격선도 현재보다 매우 떨어지는 이례적 상황(3등급 내외대도 수시 내신, 정시 수능에서 합격 등)도 발생할 수 있다는 이유다.

임 대표는 “현재로서 의대 합격 확률상으로는 지방권 소재 대학 지역인재전형이 매우 유리한 구도”라며 “의대 모집정원 확대와 더불어 의대 지원자수 변화도 관심이 있지만 지역인재전형을 노리고 중학교때부터 지역으로 이동하는 학생이 실제 발생하느냐도 관심이 주목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와 관련 의대생들은 차가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의료계에 따르면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는(이하 의대협) 5일 전국 의대에 학교별로 정책대응위원회 TF를 구축해 내부 뜻을 하나로 모아 단위별로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어 달라는 내용이 포함한 ‘정책대응위원회 TF’ 구성을 요청하는 안내문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의사단체 역시 정부의 의과대학 입학정원 확대에 반발하면서 총파업 등 집단행동에 돌입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설연휴 후 총파업 강행할 것으로 보이며, 전공의들도 집단행동 돌입도 시사했다.

8일 의료계에 따르면 대한의사협회(의협) 대의원회 운영위원회는 7일 임시총회 후 발표한 결의문을 통해 “대의원총회에서 구성한 비대위에 투쟁의 전권을 부여하고 전면적이고 강력하게 대정부 투쟁에 돌입할 것을 촉구한다”며 “비대위가 투쟁을 효과적으로 이끌기 위한 수단으로 모든 투쟁 수단에 관한 결정 권한을 위임할 것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다만 이날 열린 임시총회에서 집단행동 계획이 구체화되지는 않았으며, 비대위 구성과 비대위원장 선출을 거친 뒤 집단행동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은 연휴 마지막날인 12일 총회를 열고 파업 여부와 향후 계획을 결정할 계획이다. 박단 대전협 회장은 의협 임시총회가 열리기 전 SNS를 통해 “행동을 한다면 이번에도 주축은 전적으로 전공의와 의대생이 될 것”이라며 “전공의들의 문제는 전공의들끼리 결정해야 하며, 의대생들도 최종 결정은 학생들이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의사들의 집단행동이 가시화된 가운데 보건복지부는 불법적인 집단 휴직에 엄정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